‘친이’ 이재오 VS ‘친박’ 서청원, 개헌 놓고 정면 충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월 8일 09시 16분


코멘트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친박(친박근혜)계 맏형 격인 7선의 서청원 의원과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인 5선의 이재오 의원이 8일 개헌 문제를 놓고 정면충돌 했다. 이 의원의 공세에 서 의원이 방어하는 모양새였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정몽준 의원이 '새해 화두는 경제'라고 강조한 것에 대해 "정부 입장에서는 경제가 맞는데 당의 입장에서는 새해 화두가 정치개혁"이라면서 개헌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집권 1년 차에 개혁을 해야 하는데 지난 1년간 하지 못했고, 2년 차에 정치개혁을 하지 않으면 우리 정권 5년간 정치개혁이 어렵다"면서 올해가 개헌 적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개헌의 필요성과 관련해 두 가지를 제시했다
첫째, 예측 가능한 정치를 보여주는 데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개헌이 왜 필요하냐, 예측 가능한 정치를 국민에게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여론조사에서 75%가 개헌해야 한다고 답한다. 대다수 국민의 의견에 따라가는 게 소통"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개헌은 블랙홀'이 된다고 말씀하셨는데 이해는 한다"면서도 "그러나 그것은 개헌 논의 주체들의 제어능력에 따라 블랙홀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6일 '블랙홀' 가능성을 언급하며 정치권의 개헌 논의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이 의원은 "대다수 국민과 여야 의원 다수가 필요하다고 하는 개헌을 위해 국회에서 역할을 해야 하며, 2월 임시국회에서 개헌특위 구성해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이유로 든 것은 '돈이 드는 공약은 집권 후반기로 미룰 수도 있지만, 돈이 안 드는 공약은 먼저 지켜야 한다는 것.
그는 "박 대통령은 대통령이 되고 나서 개헌을 논의하겠다고 공약했다. 그 공약은 지켜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개헌 문제와 함께 기초자치단체 정당공천 폐지 문제와 관련해서도 "박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라면서 "돈 드는 공약은 안 해도 국민이 이해하지만 돈 안 드는 공약까지 지키지 않으면 정당 불신을 가져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의 개헌론 제기에 박 대통령과 각별한 사이인 서 의원은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했다.
서 의원은 "누가 뭐래도 금년 대한민국 특히, 우리 당은 경제 살리기에 '올인'해야 한다고 정면 반박했다.

서 의원은 "국민이 편안하게 먹고사는 것을 해결하는 것이 정치"라며 "마침 박근혜 정부가 금년 국정목표를 경제 살리기로 잡은 만큼 국회가 중심을 잡아야 하고 특히 새누리당이 매진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서 의원은 이 의원이 전임 이명박 정부 때부터 '개헌 전도사'로 불린 것을 염두에 둔 듯 "이명박 정권 때도 개헌하겠다고 해서 (당시) 김형오 국회의장 산하에 개헌특위를 만들었다. 이재오 의원은 그때 '정권의 이인자'라고 모든 언론이 얘기했고, 그만큼 힘이 있었다. 그런데 추진을 못 했다"고 꼬집었다.

서 의원은 "지금 경제가 얼마나 어려운지 현장에서 보고 있지 않나. 새누리당이 국정의 중심에 서서 힘을 가지고 경제 살리기에 매진해야 한다. 누가 뭐래도 금년 대한민국, 특히 우리 당은 경제 살리기에 올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이 의원이 개헌론을 주장하는 동안 혼잣말로 "무슨 개헌이냐"면서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으며, 개헌론을 반박하면서 허공에 손가락을 내지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서 의원은 "우리가 팔을 걷어붙이고 도울 때 박근혜 정부가 온전히 걸어갈 수 있고, 이것을 못하면 지방선거에서뿐 아니라 침몰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면서 "새해에 당이 단합하고 화합해서 박근혜 정부의 2년 차 국정목표를 달성하는 데 앞장서자"고 당부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