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프라이머리’ 대선 화두로

  • Array
  • 입력 2012년 4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문성근 “원포인트 여야회담” 박근혜에 제안… 非朴-민주, 朴협공

민주통합당 문성근 대표대행이 29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그는 대선 경선
에 완전국민참여경선 방식을 도입하기 위한 ‘원 포인트 여야 대표회담’을 열자고 새누리
당에 제안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민주통합당 문성근 대표대행이 29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그는 대선 경선 에 완전국민참여경선 방식을 도입하기 위한 ‘원 포인트 여야 대표회담’을 열자고 새누리 당에 제안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민주통합당 문성근 대표직무대행이 29일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대선 경선에서 완전국민경선(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논의하기 위한 ‘원포인트 여야 대표회담’을 제안했다.

정몽준 전 대표, 김문수 경기지사, 이재오 의원 등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 대선주자들에 이어 민주당까지 완전국민경선 도입을 박 위원장에게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그간 비박 주자들의 압박에 “선수가 경기 룰에 맞춰서 경기를 하는 것”이라면서 반대했던 박 위원장이 야권의 가세로 완전국민경선 도입을 수용할지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문 대행은 이날 “박 위원장이 시대 흐름에 뒤처져 과거의 낡은 제도에 머물 것인지 아니면 국민의 요구에 따라 반응을 보일지 선택해야 할 것”이라며 “완전국민경선과 모바일 투표 전면 도입을 위한 회담을 갖자”고 말했다. 2002년 돌풍을 일으킨 민주당의 국민참여경선처럼 이번엔 완전국민경선과 모바일 투표로 ‘변화’ 이미지를 선점하겠다는 것이다.

야당이 여당에 당내 경선 룰 문제를 꺼낸 것은 여야 경선이 같은 날 치러져야 ‘역선택’의 문제가 해소되기 때문. 상대 정당 지지자가 의도적으로 약체 후보를 찍는 ‘역선택’은 여야가 같은 날 경선을 치르면 거의 막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 대행은 새누리당 비박 주자들의 완전국민경선 요구에 대해 “선두주자를 견제하기 위한 정략적 계산도 있을 수 있겠지만 국민의 요구에 응답하는 측면이 있다. 환영한다”고 평가했다. 완전국민경선 도입을 둘러싼 여당 내부의 논란을 이용해 여당을 흔들고 명분도 거머쥐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박 위원장 측은 문 대행의 여야 대표회담 제안에 “대응할 가치도 없다”며 일축했다. 다음 달 4일까지 임기가 5일 남은 문 대행이 대선 경선 룰 관련 논의에 나설 자격이 없다는 얘기다. 완전국민경선이 민주당의 당론도 아니고 대선주자들의 공통된 의견도 아닌 상황에서 여야 대표회담을 제안하는 것 자체가 무책임하다는 의견도 있다. 한 친박 의원은 “논의를 하더라도 새누리당과 민주당 모두 새 지도부를 선출한 뒤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 진영에서는 “문 대행의 제안이 새누리당의 갈등을 조장하려는 계산된 행동 아니냐”는 반응도 나왔다. 비박 대선주자들이 완전국민경선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여당 내 논란을 부추기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것이다. 한 인사는 “자살 사건과 검찰 조사까지 불러온 모바일 투표가 현실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완전국민경선과 묶어 패키지로 제안한 것 자체가 ‘불쏘시개용’ 전략적인 접근”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야권의 가세로 새누리당에선 완전국민경선 도입 논의가 가열되는 양상이다. 친박 진영은 무엇보다 경선 룰을 둘러싼 논의의 구도 변화에 촉각을 모으고 있다. 그동안 새누리당에선 완전국민경선 도입 주장이 총선 이후 견고해진 ‘박근혜 대세론’에 맞설 비박 진영의 ‘판 흔들기’로 여겨지는 측면이 컸다. 이제는 문 대행이 ‘국민의 요구’를 앞세워 ‘낡음 대 새로움’ 구도로 몰고 가면서 박 위원장이 경선 룰 변경 불가를 고집할 경우 자칫 변화를 거부하는 세력으로 비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정몽준 전 대표도 이날 대선 출마를 선언하며 이 점을 공격했다. 그는 “세상이 빨리 변하고 상대편이 변화에 적응하는데 우리는 지난 규칙대로 하겠다는 것이냐”고 박 위원장을 겨냥했다. 30일 열릴 새누리당 당선자대회에선 정 전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가 완전국민경선 도입을 공식 제기할 태세다.

일단 친박 진영은 완전국민경선 도입에 부정적이다. 정당 무용론을 불러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 의원은 “당심과 민심을 균형 있게 반영해 후보를 선출한 뒤 대선 본선에서 국민 심판을 받는 게 책임정치의 모습”이라고 말했다. 과도한 선거관리 비용도 문제로 지적했다.

결국은 박 위원장이 정치개혁 차원에서 완전국민경선을 수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 위원장은 1월 민주당 한명숙 대표가 완전국민경선을 언급하자 “국민경선이 성공적으로 부작용 없이 정착하려면 여야가 한날 동시에 해야 한다”면서 공직선거법 개정 얘기를 먼저 꺼낸 적이 있다. 완전국민경선이 다른 대선주자들에게 탈당의 빌미가 될 수 있다는 점도 박 위원장에겐 부담이다. 박 위원장은 2002년 ‘1인 지배체제’ 하에서의 불공정 경선 가능성과 정치개혁 난망 등을 이유로 한나라당을 탈당한 전례가 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오픈프라이머리#대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