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보선’ 범여권 분열 위기

  • Array
  • 입력 2011년 9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나라 “입당 기다린다” vs 이석연 “버릴 카드라며?”

야권의 유력 후보로 급부상한 시민운동가 출신의 박원순 변호사에 맞설 대항마로 여권이 찾아낸 이석연 변호사가 오히려 한나라당의 부담이 되는 상황이 됐다. 이 변호사가 한나라당 입당을 거부하는 데다 여론조사 결과마저도 기대에 못 미치기 때문이다. 집권 여당으로서 후보를 내지 않을 수 없는 한나라당으로서는 사실상 출마 선언을 한 이 변호사 때문에 진퇴양난의 처지가 됐다.

○ 이석연 “손님 초대해 놓고…”

이 변호사는 19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일부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후 자신에 대한 한나라당의 태도가 달라진 것에 실망감을 나타냈다. 이 변호사는 “손님 초대해 놓고 ‘버릴 카드’라니, 그런 소리 하는 것 아니다. 최소한의 양식이 있어야 한다. 정당으로서의 정도가 아니다”라고 강하게 한나라당을 비판했다. 자신에 대한 여론조사 지지율이 낮은 것에 대해서는 “저는 금요일(16일) 이후에야 (시장 후보로) 거론됐다. 하루 이틀 (지나 실시된) 여론조사 가지고 판단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 변호사는 한나라당 주호영 인재영입위원장에게 “이럴 수 있느냐. 내 길을 가겠다는 뜻을 홍준표 대표에게 전해 달라”고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변호사는 독자 출마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주변에서는 독자 출마도 생각해야 하지 않느냐는 얘기가 있다. 이대로 물러나면 선거혁명이 안 된다”고 답했다. 이 변호사를 지지하는 보수 성향의 시민사회단체 대표 8인은 이날 밤 회동에서 이 변호사를 ‘시민후보’로 추대키로 했다. 이 변호사의 추대위원장은 박세일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맡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 한나라당 “독자 출마? 설마…”

김정권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이 변호사가 입당한다면 짧은 기간에 (경선에서) 어필할 방법을 저희가 최대한 찾아보겠다”며 입당을 간청했다. 김 총장은 “후보 접수 마감일인 23일까지 이 변호사를 기다리고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도 “한나라당이 후보를 낸다는 것은 처음부터 일관된 기조였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가 입당하지 않는 한 후보 단일화는 어렵다는 것이다.

그럼 점에서 보수 시민사회세력의 이 변호사 추대 방침은 이에 대한 답변으로 한나라당이 자체 후보를 내지 말라는 압박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핵심 관계자는 “(이 변호사가) 입당을 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가 입당도, 출마도 하지 않고 한나라당 후보를 지원해줄 것을 설득하겠다는 것이다. 이 변호사의 독자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그러기야 하겠나. 그러진 않을 거다”라며 애써 부인했다.

22일경 경선 출마 선언을 앞둔 나경원 최고위원 측도 이러한 이 변호사의 강경한 태도에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나 최고위원 측 관계자는 “(이 변호사가 한나라당에) 화가 많이 나 있다고 들었다. (이 변호사가) 독자 출마하면 (선거가) 어려워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기현 기자 kimkihy@donga.com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