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상봉 정례화에 금강산·인도지원 연계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0월 26일 15시 26분


코멘트

北 "연3~4회 상봉"..금강산관광.인도지원 요구
南, 월 1회 상봉.재상봉.고령자 고향방문 촉구

북측은 26일 남북 적십자회담에서 우리 측이 요구한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문제를 금강산관광 재개와 인도적 협력사업과 연계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 대표단 최성익 단장은 이날 오전 개성 자남산여관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기조발언을 통해 "이산가족 상봉 사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금강산면회소 등 남측 시설들을 정상 운영할 수 있는 조치들이 선행돼야 한다"며 "금강산 관광 재개 업무와 관련한 당국 간 실무회담이 시급히 개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회담 관계자가 전했다.

북측은 상봉 정례화와 관련해 "설과 추석 등 명절을 기본으로 1년에 3~4차례 각각 100명 규모로 하고,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사업도 병행하자"면서 "남북 사이에 필요한 것은 도와주는 인도주의 협력사업을 활성화하자"고 말했다.

북측은 오후에 단장과 또 다른 한 명의 대표가 참석한 '2+2 별도회담'에서 "상봉 정례화와 함께 인도적 협력사업 등 모든 인도주의 사업이 함께 활성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측 회담 관계자는 "대북 지원에 관한 북측의 여러 요청이 있었다"며 "북측은 구체적인 인도적 협력사업을 제시했으며, 원론적 입장만 밝혔던 오전에 비해 오후에 이 문제를 더욱 부각시켜 얘기했다"고 전했다.

그는 북측이 구체적으로 제시한 인도적 협력사업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으면서도 "과거 적십자회담에서 대북 지원과 의약품 지원, 병원 현대화 등 다양한 인도적 사업이 논의된 바 있으며, 이번에도 그런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밝혀 북측이 정부 차원의 대규모 쌀, 비료지원을 요청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북측은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최근 적십자 실무접촉에서와 마찬가지로 '상봉 정례화' 대신 '상봉 정상화'라는 표현을 썼다.

우리 측 김용현 단장(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은 동절기(올12~내년2월)를 제외하고 내년 3월부터 남북 각각 100가족 규모로 매월 한 차례씩 이산가족면회소에서 정례적인 상봉 행사를 가질 것을 요구했다.

우리 측은 이미 상봉했던 이산가족들도 남북 각각 50가족씩 매월 재상봉 행사를 갖자고 제시했다.

이와 함께 이산가족의 전면적 생사확인을 위해 12월부터 매월 남북 각각 5000명씩 규모로 생사와 주소 확인 사업을 실시하고, 80세 이상 고령자들을 상대로 내년 4월부터 고향방문 사업을 진행하자고 촉구했다.

우리 측은 납북자와 국군포로 문제에 대해서도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면적인 생사확인을 요구했다.

북측이 금강산관광과 인도적 협력사업을 상봉 정례화에 연계한 데 대해 우리 측은 오후 회담에서 "북측이 제시한 연 3~4차례 상봉으로는 부족하다"며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는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아무 조건 없이 이뤄져야 하며, 금강산관광과 연계시켜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측 대표단은 회담 마지막 날인 27일 개성 자남산여관에서 다시 만나 입장 차를 조율하기로 했으며, 오후 6시30분경 개성을 출발해 귀환길에 올랐다.

이번 회담에 우리 측에서는 김용현 대한적십자사(한적) 사무총장(단장)과 김의도 남북교류실행위원(통일부 통일정책협력관), 김성근 남북교류팀장이, 북측에서 최성익 적십자회중앙위원회 부위원장(단장)과 박용일 중앙위원, 조정철 부부장이 각각대표단으로 나섰다.

인터넷뉴스팀·개성=공동취재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