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4대강은 정치 아닌 정책의 문제”

  • Array
  • 입력 2010년 7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 16개 시도지사와 간담회

이명박 대통령이 23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선 5기 16개 시도지사 초청 오찬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명박 대통령이 23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선 5기 16개 시도지사 초청 오찬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6·2지방선거 후 처음으로 이명박 대통령과 16개 시도지사가 23일 청와대에서 간담회를 갖고 중앙-지방의 협력방법 및 지역현안을 놓고 의견을 나눴다.

시도지사의 여야 구성비는 지난달까지는 13 대 3이었지만, 현재는 8 대 8로 바뀌었다. 이런 이유로 이날 간담회를 앞두고 “4대강 살리기 등을 놓고 대통령과 야당 단체장 간에 가시 돋친 의견충돌이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날 분위기는 “매우 진지했고 모든 참석자가 성숙한 태도로 예의를 갖춰 의견을 표시했다”는 게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의 전언이다.

이 대통령은 오찬에 앞서 본관 충무실에서 시도지사들과 차를 마시면서 “나도 서울시장 때 야당(한나라당)이었지만 중앙정부와 일하는 게 어렵지 않았다”며 “여러분을 정치적 생각을 갖고 대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강운태 광주시장(민주당)과 이시종 충북지사(민주당)는 “대통령의 그런 견해에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 4대강 살리기 … “정치 아닌 정책 문제” vs 속도조절 요구


김두관 경남지사(무소속)와 안희정 충남지사(민주당)는 관할지역에 흐르는 낙동강과 금강 살리기 사업에 대해 완곡하게 의견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야당과 환경단체를 만나서 교통정리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경남 함안보 점거농성 문제를 언급할 때는 “참 보고드리기 민망하다”는 말도 했다. 안 지사는 “금강 사업을 재검토할 수 있도록 시간을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여야 간 싸움의 주제가 되기를 원치 않는다”며 “천천히, 협의과정을 더 밟도록, 시간을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4대강 사업에 적극 반대하는 이광재 강원지사(민주당·직무정지 중)를 대신해 참석한 강기창 권한대행은 2018년 평창 겨울올림픽 지원만을 언급했고, 영산강 살리기에 찬성하는 박준영 전남지사(민주당) 역시 다른 현안을 거론했다.

이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이 사안은 정치가 아니라 정책의 문제”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평소에 ‘4대강 사업을 설계할 때 당시 시도지사들과 협의했다’는 말을 자주했다”며 “자기 지역 내 하천 살리기에 대한 의견은 경청하겠다는 의지가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 거의 발언 안 나온 세종시


이날 간담회 발언의 대부분은 16명 시도지사가 자기 지역현안을 놓고 이 대통령에게 지원을 요청하는 데 할애됐다. 허만식 부산시장이 “부산항 북항 재개발을 도와달라”고 했고 김완주 전북지사는 “새만금 개발청을 설치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그 자리에서 배석한 정운찬 국무총리에게 “(개발청 설치를) 검토해 보라”고 지시했다.

세종시와 관련해서는 안 충남지사가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이 세종시를 다녀가 정부의 신의를 확인해 줘 감사하다. 잘 신경 써 달라”고 말한게 전부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를 마치면서 국정과제인 양극화 해결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청년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일자리에 관심을 가져 달라”며 “중앙과 지방의 정부가 힘을 합쳐서 하나라도 일자리를 더 만들자”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는 참석자들의 발언이 길어지면서 예정했던 2시간을 넘겨 3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정 총리는 공식 발언은 하지 않았지만 건배제의를 통해 “중앙과 지방은 대한민국을 이끄는 수레의 두 바퀴”라며 “더 큰 대한민국을 만들자”고 말했다.

김승련 기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