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 후보 24시 밀착 르포]<2>충남도지사-자유선진당 박상돈 후보

  • Array
  • 입력 2010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충남지사 선거는 민주당 안희정 후보와 자유선진당 박상돈 후보가 선두권을 형성하는 가운데 한나라당 박해춘 후보가 추격하는 양상이다. 박상돈 후보는 일부 여론조사에서 1위로 반전한 점을 강조하는 반면 안 후보는 여전히 1위라고 주장하는 등 신경전이 뜨겁다. 박해춘 후보 측은 꾸준한 상승세를 강조하며 역전을 자신하고 있다.》
“세종시 원안 사수 나뿐”

“23년 경험 행정전문가” 쉰 목소리에도 강행군

“지역을 지키고 세종시 원안 사수를 내 일처럼 해낼 사람은 저밖에 없습니다.” 24일 오후 2시 충남 연기군 조치원읍 조치원역 앞 네거리. 충남도지사 선거에 나선 자유선진당 박상돈 후보는 “선거 초반에 관리를 잘 못해 목이 쉬었으니 대화하듯 작게 말씀드리겠다”고 양해를 구했으나 열기가 오르자 다시 목소리를 높였다. 군수, 도의원, 군의원 후보들이 지지를 호소하는 사이에도 박 후보는 쉬지 않았다. 유세 차량 뒤편에서 언론 인터뷰에 응하거나 주변 유권자와 악수하며 지지를 구했다.

1시간 정도 유세를 마친 뒤 천안으로 향하려다 인근 조치원 재래시장으로 발길을 돌렸다. 강종민 수행비서는 “조금만 시간이 남아도 아까워 새로운 일정을 만든다”고 귀띔했다. 떡 집을 운영하는 임모 씨가 “박상돈 100% 밀어 줄게”라고 큰 소리로 독려하자 유세 투어단 사이에서 ‘파이팅’이 터져 나왔다.

24일 오후 3시경 충남 연기군 조치원읍 조치원역 인근 네거리에서 유세나온 자유선진당 박상돈 의원이 유권자와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연기=지명훈 기자
24일 오후 3시경 충남 연기군 조치원읍 조치원역 인근 네거리에서 유세나온 자유선진당 박상돈 의원이 유권자와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연기=지명훈 기자
검은색 카니발 승합차에 탄 박 후보의 얼굴이 전에 없이 밝아 보여 이유를 물었더니 고무적인 여론조사 결과 때문이란다. “한 지역신문 여론조사 결과에서 꽤 큰 차이로 선두라는 보고네요. 선거에 뒤늦게 뛰어든 데다 공천 후유증 때문에 고전했어요. 점차 부동층이 마음을 정해 가면 훨씬 차이를 벌릴 수 있을 겁니다.”

박 후보는 천안으로 향하는 동안 선두 다툼 중인 민주당 안희정 후보를 여러 논리로 비판했다. “노무현 정권은 실패한 정권 아닙니까. 2007년 대선에서 500만 표 이상으로 진 데서 증명됐잖아요. 그런데 진지한 반성도 없이, 준비되지도 않은 인물이 도지사에 나옵니까?”

그러면서 자신이 ‘준비된 도지사’라는 점을 강조했다. 23년간 지방자치단체에서 근무한 지방행정 전문가로 국회의원을 두 번이나 지낸 점을 내세웠다. “대천(현재 보령)시장 시절 머드팩을 개발해 보령머드축제의 초석을 놓았습니다. 아산시장으로 있을 때는 우유은행을 만들어 우유파동도 막았어요. 국회 의정활동도 열심히 했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인물이 따라올 수 없습니다.”

박 후보는 “세종시 원안 건설을 관철하고 수도권 규제완화에 대한 대응책을 강구하며 충남도청 신도시 건설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농축산물 유통 지원 강화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건립 △기호유림문화권 개발사업 추진 △항공우주산업 육성 등을 약속했다.

요즘 그의 하루는 오전 5시에 일어나 선식으로 아침을 때운 뒤 참모회의를 주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충남도 전체 인구(200여 만)의 3분의 1가량을 차지하는 천안시와 아산시가 주요 공략 대상. 하지만 다른 시군도 골고루 챙기다 보니 카니발 승합차는 하루 600km 이상을 달려야 한다.

박 후보와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는 동안 천안 아라리오광장 유세장에 도착했다. 강 비서가 2분 후 유세장에 나가도 된다고 말하자 박 후보는 고개를 흔든다. “그냥 나갑시다. 그 시간에 한 사람이라도 더 만나야지….”

천안 연기=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