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與 쇄신특위 “당대표 사퇴 필요”

  • 입력 2009년 6월 2일 02시 59분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가 1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입을 꼭 다물고 있다. 김경제 기자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가 1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입을 꼭 다물고 있다. 김경제 기자
당정청 쇄신 위해 정무장관 신설 등 요구 움직임
박희태 “어떤 반응도 보이지 말라” 측근들에 지시

한나라당 쇄신특별위원회는 야권 인사를 장관으로 하는 정무장관직을 신설하고 박근혜 전 대표나 김대중 전 대통령을 대북특사로 파견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또 국무총리를 팀장으로 하는 ‘정책운영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당과 청와대 회의에 양측 인사가 교차 참석하는 내용의 당정청 소통강화 대책을 내놓았다. 이 같은 내용은 쇄신특위가 1일 작성한 내부보고서에 포함됐다. 보고서는 △정치 복원 △실용적 국정기조 강화 △당정청 소통 강화 △당 운영구조 개선 △국회운영상 재정립 등을 중심으로 짜여 있다.

이 보고서는 정치적 갈등 해소와 국민여론 수렴을 위해 정무장관을 선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이 당시 무소속이던 홍사덕 의원을 정무장관으로 임명했던 것처럼 필요 시 야권 인사의 임명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내각을 개편하되 지역차별을 해소하고 화합형 인사를 등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여야가 합의한 미디어관계법은 각계 인사로 구성된 방송언론선진화TF를 꾸려 내부검토를 더 한 뒤 정기국회에서 처리하자고 주장했다.

특위는 2일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방안을 다시 논의한 뒤 최종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당초 보고서 초안에는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의 정계 은퇴를 주장하는 얘기가 포함됐지만 격론 끝에 이 내용은 넣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특위는 1일 전체회의에서 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사퇴를 촉구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특위 대변인을 맡고 있는 김선동 의원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쇄신위원 대부분이 ‘지도부의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공감했다”면서 “박희태 대표의 사퇴가 필요하다는 데 별다른 이견이 없었다”고 말했다. 또 특위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이 사실상 정치적 사과를 하는 내용의 대국민 담화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원희룡 위원장이 조만간 청와대에 이를 전달하기로 했다. 김 의원은 “엄중한 상황인 만큼 내일 토론회에서 ‘내각 총사퇴’도 안건으로 포함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희태 대표는 사퇴 요구와 관련해 측근들에게 “어떤 반응도 보이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표실 관계자는 “대표가 책임지지 않아도 될 문제까지 모두 책임을 지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대결이 불가피한 게 아니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무작정 떠밀려 나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지금과 같이 당이 적전분열 양상을 보여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