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北 해외 금융계좌 동결 검토

  • 입력 2009년 5월 30일 02시 59분


■ ‘P5+2’ 3차 회의

북한 핵실험 대응방안을 마련 중인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주요국들은 28일 오후(현지 시간) 이번 사태 발생 후 3차 회의를 열어 북한에 대한 금수무기 품목 확대, 북한의 해외 금융계좌 동결, 북한 선박에 대한 화물검색 강화 등 대북 제재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주요국들은 이날 회의 분위기에 관해 “대북 제재 결의안에 대해 폭넓은 합의가 이뤄진 상태지만 논의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등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과 한국, 일본이 참여하는 ‘P5+2’ 회의는 26일 열린 2차 회의에서 결의안 초안에 포함될 다양한 의견들을 교환했으며 미국과 일본은 이를 토대로 1차 초안을 마련했다.

아직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초안에는 북한의 핵실험을 강도 높은 어조로 비난하면서 모든 유엔 회원국에 2006년 10월 채택된 안보리 결의안 1718호에 명시된 조치들에 착수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유엔 관계자들은 밝혔다. 한국 유엔대표부 관계자는 “현재 명확한 결의안 초안이 나온 것은 아니며 각국이 결의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있는 단계”라며 “가능한 제재 방안이 모두 거론되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결의안에 담길 제재 방안으로는 △북한 선박 검색 시 무력 허용 △결의안 1718호에서 탱크 헬리콥터 미사일시스템 등 중무기로 규정한 대북 금수무기 품목의 확대 △북한의 해외 금융계좌 동결 등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탈리 추르킨 유엔 주재 러시아대사는 이날 회의가 끝난 뒤 “결의안에 어떤 내용을 담을지를 놓고 구체적인 논의를 벌이고 있다”며 “주요국 사이에 폭넓은 합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수전 라이스 미국 대사도 “열심히 작업을 하고 있으며 잘되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논의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종 결의안이 채택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존 사우어스 영국 대사는 “우리는 매우 복잡한 논의를 하고 있다”며 “계속 협의를 벌여나갈 것이며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엔 고위 관계자는 “현재 주요국들이 제기한 제재 방안을 정리한 초안이 나오게 되면 이를 다시 본국과 협의해야 하는 절차가 남아 있고, 또 최종적으로 협상하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면서 “이번 주 안에 결의안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뉴욕=신치영 특파원 higgle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