黨 “靑부터 전면 개편”

  • 입력 2008년 6월 6일 02시 53분


쇠고기-재·보선 참패 수습 ‘빠르게… 폭넓게…’

18대 원구성 늦어져 조기개각땐 국정공백 우려

일부선 “각료교체 대상에 韓총리도 포함시켜야”

청와대 “민생대책 먼저 마련” 인적 쇄신 신중

미국산 쇠고기 파동으로 악화된 민심이 6·4 재·보궐 선거에서 여당의 참패로 나타난 뒤 여권 내부에서 개각과 함께 청와대의 전면개편으로 민심을 수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는 국정 공백을 이유로 인적쇄신에 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서 정국 반전을 위한 후속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5일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학원 최고위원은 “안방, 윗방이 없고 아랫목, 윗목이 없을 정도로 참패한 의미를 되씹어봐야 한다”며 “국정쇄신, 인적쇄신이 늦어지는 감이 있는데 조속한 결단을 내려 새로운 각오로 초심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한나라당에서는 이날 예정된 18대 국회 개원식조차 못한 채 원 구성이 지연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인사청문회 절차가 필요한 개각은 자칫 국정 공백 장기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1차적으로 직접적인 국정 보좌 책임을 진 청와대부터 전면개편해야 한다는 ‘2단계 인적쇄신론’이 확산되고 있다.

공성진 의원은 “내각과 청와대 개편에서 몇몇 인물을 문책성 인사로 교체하는 정도로는 민심을 되돌릴 수 없다. 청와대부터 완전히 새로운 진용을 짜야 한다. 타이밍도 늦으면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한나라당에서는 현 청와대 비서진의 현실감과 정무감각 부족을 비판하며 “이명박 대통령과 민생현장 사이의 거리를 좁힐 수 있도록 박형준 정종복 전 의원 등 이 대통령과 호흡을 함께 해 온 정치인들을 정무 민정 등 주요 ‘소통역’에 포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또 한나라당에서는 문제점이 드러난 장관 몇 명과 함께 내각 통할의 책임을 물어 한승수 국무총리까지 교체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대한변호사협회는 이날 긴급 상임이사회를 열고 “단순히 장관 몇 명을 교체하거나 조삼모사의 미봉책만으로 해결될 사안이 아니다”라며 내각 및 청와대 참모진의 대대적인 인사 쇄신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6·10 민주항쟁 기념일이 현 시위정국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 대통령의 구체적 액션은 그 이후에 가시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당초 9일로 예정했던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를 연기하는 대신 8일 한 총리가 참석하는 고위당정협의회를 열어 고유가대책을 포함한 민생안정종합대책을 발표하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국정쇄신 방향에 관한 국민여론 수렴 차원에서 불교(6일), 개신교(7일), 천주교(9일) 지도자들과 잇달아 회동할 예정이다.

박성원 기자 swpark@donga.com

윤종구 기자 jkma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