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시리아 핵협력, 테러지원국 해제와 무관”

  • 입력 2008년 4월 28일 02시 59분


이마드 무스타파 미국 주재 시리아대사가 25일 미 행정부가 제시한 북한과 시리아의 핵 협력 의혹 정보에 대해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무스타파 대사는 미국이 제시한 사진은 조작된 것이라며 북한과 시리아의 핵 협력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워싱턴=로이터 연합뉴스
이마드 무스타파 미국 주재 시리아대사가 25일 미 행정부가 제시한 북한과 시리아의 핵 협력 의혹 정보에 대해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무스타파 대사는 미국이 제시한 사진은 조작된 것이라며 북한과 시리아의 핵 협력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워싱턴=로이터 연합뉴스
‘핵 성실신고 촉구’ 北에 간접 메시지

미국 행정부는 북한과 시리아의 핵 협력에 대한 정보를 지난해 말 북한을 포함한 6자회담 참가국들에 제시하고 이 문제를 논의해 왔다고 25일 밝혔다.

숀 매코맥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그 정보를 지난해 말경 중국 한국 일본 러시아에 브리핑하고 북한에도 제시했다”며 “(동영상까지도 보여준 것인지를 포함해) 구체적으로 우리가 어느 수준까지 제시했는지 밝힐 수는 없지만 실질적 내용과 밑바탕의 결론은 6자회담 참가국에는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수개월간 6자회담의 틀 안에서 이 문제가 논의돼 왔으며 충분한 정보가 공유됐기 때문에 북한은 우리가 (북한과 시리아 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고 있다는 걸 이해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매코맥 대변인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 신고 내용이 제출되면 이를 토대로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프로세스를 계속 진행할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테러지원국 해제 등 진전된 조치를 취할지는 이번 파문과 관계없이 북한 측 신고 내용의 충실도와 정확성에 따라 결정될 것임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 행정부는 핵 협력 의혹도 신고 내용 검증 및 모니터링 대상에 명시하는 방안을 북한 측과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미 정보 당국은 지난해 9월 6일 이스라엘 공군이 시리아 핵시설을 폭격한 뒤에도 북한의 핵 관계자들이 문제의 장소를 방문해 파괴된 원자로의 손상 정도를 평가하는 일을 지원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혀 미국 내 강·온파 간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미 국무부는 “북한과 시리아의 핵 협력은 과거의 일”이라는 견해지만 의회와 행정부 강경파들은 ‘북한이 2000년대 초반은 물론 핵시설 불능화 등 비핵화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와중에도 핵 확산에 계속 간여해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물고 늘어질 가능성이 크다.

한편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은 “북한이 시리아의 핵무기 제조에 도움을 줬을지도 모른다는 점 때문에 마음이 여간 불편하지 않다”며 “이런 북한의 활동이 미국이 북한과의 직접 대화를 중지한 기간에 발생했다는 점에서 나는 적성국과도 대화를 해야 한다고 계속 강조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과의 대화를 이어가기 위해 미 행정부가 북한에 대해 그동안 견지해 오던 요구 사항들에서 일부 후퇴할지도 모른다는 징후가 감지되는데 그래서는 안 된다”며 핵 확산과 우라늄 농축 문제 등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요구했다.

워싱턴=이기홍 특파원 sechep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