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불법모금 대선자금…鄭, 헌납 약속 왜 안지키나”

  • 입력 2007년 11월 7일 03시 10분


코멘트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대선 후보가 5일 제안한 ‘반(反)부패연합 연석회의’에 대해 정치권에서 “제 눈의 들보는 보지 못하고 남의 탓만 하는 자가당착(自家撞着) 행위”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2002년 대선 때 정 후보가 속한 새천년민주당이 100억 원 넘는 불법 대선자금을 모금한 사실이 검찰수사 결과 밝혀졌음에도 이에 대한 언급은 한마디도 없이 스스로를 ‘반부패 세력’으로 규정하는 것이 말이 안 된다는 것.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불법) 대선자금은 우리가 금액은 더 많았지만 (이후) 당사와 천안연수원 등 1000억 원이 넘는 금액을 국가에 헌납하고 사죄했다. 당시 민주당도 100억 원이 넘는 돈을 받은 것이 밝혀졌고 그 자금을 국고에 환수하겠다고 약속했음에도 오늘까지 당 이름만 바꿔 가며 약속을 어기고 있다”고 비난했다.

검찰이 2004년 5월 발표한 2002년 대선자금 수사 결과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832억 원, 민주당은 119억8700만 원을 불법 모금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한나라당은 대기업에서 수백억 원이 실린 차량을 통째로 넘겨받은 사실이 드러나 ‘차떼기 당’이라는 오명을 썼다.

또 노무현 대통령은 당시 “불법 대선자금이 야당의 10분의 1을 넘으면 대통령 자리를 내놓겠다”고 말한 바 있으나 검찰은 선거 총책임자였던 노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유보했다.

안 원내대표는 “100억 원을 썼든, 800억 원을 썼든 불법 자금을 쓴 것은 똑같은 부패세력”이라며 “정 후보 자신이 과연 부패세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지 자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원내대표는 또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당시 이해찬 후보 측은 ‘국민 여러분께 정 후보 부정행위를 고발한다. (정 후보 측이)명부떼기, 박스떼기, 차량동원, 휴대전화 선거인단 불법 신청 등 수많은 불법 선거운동을 했다’고 폭로했다”며 “불법 선거운동을 한 정 후보는 부패세력이 아니란 말이냐”고 말했다.

민주당 이인제 후보도 이날 “(정 후보의 제안은) 본질을 호도하는 기회주의적 행태”라며 “진정성 없는 제스처로 국민을 또 현혹할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민주당 박상천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대본부장단 회의에서 “반부패연합 연석회의라는 이름을 붙이기 위해선 제안자가 부패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정 후보는 2004년 국회 연설을 통해 불법 대선자금을 갚기로 하고 아직까지 그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진구 기자 sys120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