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건보료 탈루 의혹”…“鄭 부친 친일 의혹”

  • 입력 2007년 10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상암 DMC 자료 달라”대통합민주신당 의원들이 18일 서울시청을 찾아 오세훈 시장(오른쪽)에게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가 서울시장 재직 시절 추진한 서울 마포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센터(DMC) 사업 관련 자료를 요구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상암 DMC 자료 달라”
대통합민주신당 의원들이 18일 서울시청을 찾아 오세훈 시장(오른쪽)에게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가 서울시장 재직 시절 추진한 서울 마포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센터(DMC) 사업 관련 자료를 요구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신당의 李 흠집내기 계획”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합민주신당이 국감을 이명박 후보 흠집내기 장으로 변질시키려 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신당의 李 흠집내기 계획”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합민주신당이 국감을 이명박 후보 흠집내기 장으로 변질시키려 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李, 건보료 탈루 의혹”

대통합민주신당 강기정 의원은 18일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가 서울 강남 지역에 소유한 건물 3곳의 임대소득을 축소 신고해 건강보험료와 세금을 탈루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의 보건복지부에 대한 국정감사 질의자료를 통해 “이 후보가 소유한 서울 서초구 서초동 영일빌딩, 대명주빌딩, 양재동 영포빌딩을 시세에 근거해 임대소득을 계산한 결과 임대소득 신고 누락 금액이 영일빌딩 3억1038만 원, 영포빌딩 3억8407만 원, 대명주빌딩 2억6002만 원 등 모두 9억5447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 촬영·편집 : 동아일보 김동주 기자

강 의원 측은 “부동산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각 빌딩의 시가는 영일빌딩 158억 원, 영포빌딩 200억 원, 대명주빌딩 130억 원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신고 누락 금액을 건강보험료로 환산하면 현재까지도 매달 379만 원의 건강보험료를 탈루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명주빌딩의 경우 시가가 영일빌딩과 영포빌딩보다 낮음에도 불구하고 2004년 11월부터 2005년 12월까지 건보료를 더 많이 납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일빌딩과 영포빌딩의 임대소득을 낮게 신고해 탈세가 이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입수한 자료를 인용해 “이 후보는 2000년 7월∼2001년 6월, 2003년 4∼7월 영포빌딩 임대소득을 건물관리인 소득 120만 원보다 낮은 94만 원으로 신고했다”고 말했다.


▲ 촬영·편집 : 동아일보 김동주 기자

이에 대해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빌딩 내 사무실 임대 상황이 어떤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추정에 추정을 거듭해 임대소득을 산출한다는 것은 상식 밖의 행동”이라며 “이 후보가 정말 문제가 있다면 면책특권 뒤에 숨어서 네거티브 공세를 할 것이 아니라 떳떳하게 주장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진구 기자 sys1201@donga.com

▼“鄭 부친 친일 의혹”▼

한나라당은 18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전날에 이어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후보에 대한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행정자치위 소속 정두언 의원은 행정자치부 국정감사에서 정 후보 부친이 친일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 후보의 최측근인 정 의원은 “정 후보 부친은 일제강점기에 5년간(1940∼1945년) 금융조합 서기로 근무했다”며 “당시 금융조합은 일제의 침략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조선 농민들의 자금과 인력을 동원하는 통제기구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 후보는 과거에 ‘친일 문제는 여자, 금전 문제보다 더 중요하다’고 했고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에 대해서도 ‘부친 친일 행적에 대해 솔직히 고백하고 국민적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요구한 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 촬영·편집 : 동아일보 김동주 기자

정 의원은 “정 후보 부친의 친일 문제를 3기 친일반민족진상규명위원회 조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며 이날 출석한 박명재 행정자치부 장관에게 답변을 요구했다.

박 장관은 “이 자리에서 답하기에는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 측 김현미 대변인은 “당시 금융조합은 지금으로 말하면 농협과 같다. 금융조합 직원이었다는 것만으로 친일을 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구체적인 근거도 없는 짜 맞추기 식의 억지스러운 문제 제기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 촬영·편집 : 동아일보 이종승 기자

문화관광위 소속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정 후보가 MBC 기자 시절인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현장에서 보도할 때 구조반원들의 구조 활동을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정 후보가 당시 구조반원들이 자리를 비켜 달라고 하자 ‘생생한 정보 전달을 위해 양보할 수 없다’고 했고, 구조반원들을 향해 ‘지금 생방송 중이에요’라며 비키라고 손짓을 하기도 했다”며 “특종보도에 대한 욕심과 인간의 존엄성 사이에서 특종보도를 택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에 정 후보 측은 “인터넷에서 그런 비슷한 이야기가 떠돌고 있다는 소문은 들었다”며 “의미 없는 정 후보 흠집 내기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