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캠프 “지금은 때리면 맞을수밖에” 곤혹

  • 입력 2007년 7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캠프의 홍사덕 공동선대위원장이 1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한때 캠프에서 활동했던 홍모 씨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홍 씨는 이명박 전 서울시장 부인과 친인척의 주민등록초본 부정 발급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김동주 기자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캠프의 홍사덕 공동선대위원장이 1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한때 캠프에서 활동했던 홍모 씨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홍 씨는 이명박 전 서울시장 부인과 친인척의 주민등록초본 부정 발급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김동주 기자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를 외곽에서 지원해 온 홍모 씨가 15일 이명박 전 서울시장 부인과 친인척의 주민등록초본 발급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박 전 대표 측은 의혹이 불거진 데 대해 사과하면서도 “캠프 차원과는 무관하다”며 불끄기에 나섰다.

홍사덕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전직 경찰 권오한 씨가 불법으로 발급된 주민등록초본을 가져왔을 때 홍 씨가 즉각 야단치고 바로잡지 못한 것은 우리 캠프가 추구해 온 정도정치에 어긋나는 일이다”며 “위원장으로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 위원장의 사과 표명은 급한 대로 의혹의 불길을 막으려는 것이었지만, 캠프 관계자들의 속은 타들어 가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홍 씨 사건의 파문이 심상치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캠프의 한 관계자는 “홍 씨가 어쨌든 캠프에서 한때 일한 것은 분명한 만큼 현재까지 캠프 차원의 이렇다 할 대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현재로는 ‘때리면 맞을 수밖에’ 없는 형국 아니냐”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불과 며칠 전만 해도 이 전 시장의 처남 김재정 씨가 고소 취소를 하지 않겠다고 버티면서 검찰의 관련 수사를 ‘즐기는’ 상황이었는데 이제는 우리 캠프 쪽으로 불똥이 튀는 것 아니냐”며 난감해했다.

박 전 대표 캠프는 무엇보다 박 전 대표가 사전에 어떤 식으로든 홍 씨 관련 의혹을 알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홍 씨가 박 전 대표와 같은 71학번으로 수년 전부터 박 전 대표를 도와 온 각별한 인연이라는 점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는 검증청문회 다음 날인 20일경 기자회견을 열어 발표하려던 ‘네거티브 캠페인 중단’ 선언을 이날 오후에 앞당겨 하려 했으나 홍 씨 관련 의혹이 터지면서 이를 전격 취소했다.

일단 박 전 대표 측은 내부 논의를 거쳐 당분간 검찰 조사를 지켜보자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여기엔 이 전 시장 측 관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의 당위성을 계속 강조해 온 캠프 측 논리를 갑자기 뒤집기에는 명분이 부족하다는 현실적인 이유도 있다.

박 전 대표 측 이혜훈 대변인은 “홍 씨가 이 전 시장 주민등록초본을 취득하게 된 과정에 대해서도 여러 말이 나오고 있지만 검찰 수사로 모든 것이 명백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李캠프 “朴전대표 몰랐다는 것 납득 안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캠프의 홍모 씨가 15일 검찰 수사과정에서 이명박 전 서울시장 부인 및 친인척의 주민등록초본 부정 발급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이 전 시장 측은 일단 신중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장광근 캠프 대변인은 이날 박희태 선거대책위원장이 주재한 회의 직후 “본질과 다르게 박 캠프와의 공방으로 갈 우려가 있기 때문에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정치 공방이 되면 초점이 흐려질 수 있기 때문에 당분간 국가정보원 ‘이명박 TF팀’ 공세에 주력한다는 것.

그러나 캠프 내에서는 사태 추이를 지켜보며 대대적인 반격의 시기를 저울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 캠프가 이번 사건과 관련해 홍 씨 및 권오한 씨와 별 관계가 없다는 ‘꼬리 자르기’식 대응을 한 것이 공세의 좋은 빌미가 된다는 판단에서다.

박형준 캠프 대변인은 “홍 씨와 권 씨가 박 캠프 측과 깊은 연관이 있다는 증거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16일부터는 확실히 드러난 문제에 대해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 대변인도 “도둑질하다 들키자 ‘내가 훔친 게 아니라 남이 내 주머니에 넣어 준 것’이라고 변명하는 것과 같은 꼴”이라고 지적했다.

한 캠프 관계자는 “앞으로의 공세는 박 전 대표에게 맞춰질 것”이라며 “경부운하 재검토 보고서 입수 사건에 이어 이번 사건도 박 전 대표가 몰랐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이 전 시장 측은 이 전 시장의 위장전입 의혹을 제기했던 열린우리당 김혁규 의원 측이 이 자료를 활용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경선 판세를 확정짓는 ‘결정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검찰의 수사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기로 했다.

범여권은 일단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는 반응이다.

열린우리당 이규의 부대변인은 “박 전 대표 측 인사가 초본 발급에 관여한 것이 사실이라면 한나라당도 열린우리당과 국민에 사과해야 한다”며 “자신들끼리 진흙탕식 정치공작을 벌여놓고 여권 인사나 권력기관이 깊숙이 개입했다는 식으로 매도하는 구태를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조인직 기자 cij19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