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과학도시 건설” 박근혜 “과격노조 퇴치”

  • 입력 2007년 1월 23일 02시 53분


코멘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22일 자신의 지지자 모임인 ‘과학과 예술이 만나는 은하도시포럼’ 초청 특강에서 과학도시 구상을 밝혔다. 김동주  기자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22일 자신의 지지자 모임인 ‘과학과 예술이 만나는 은하도시포럼’ 초청 특강에서 과학도시 구상을 밝혔다. 김동주 기자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22일 자신의 경선캠프인 서울 여의도 엔빅스 사무실에서 경제자문단 회의를 열고 있다. 이종승  기자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22일 자신의 경선캠프인 서울 여의도 엔빅스 사무실에서 경제자문단 회의를 열고 있다. 이종승 기자
《한나라당 대선 주자들이 대선공약 성격의 정책 구상을 잇달아 발표하며 본격적인 정책 대결에 들어갔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22일 자신의 지지자 모임인 ‘과학과 예술이 만나는 은하도시포럼’ 초청으로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특강에서 한반도 대운하와 함께 2대 공약으로 제시한 ‘국제 과학비즈니스 도시 건설’과 관련한 구상을 제시했다.》

그는 “국내외 과학계 석학 등이 모여 새로운 과학기술을 연구하는 대한민국의 기초·미래 과학 연구기지로 과학도시가 필요하다”며 “이런 과학도시는 앞으로 10년 안에 1인당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로 안내할 견인차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시장은 다음 달부터는 전국을 순회하며 한반도 대운하와 관련한 심포지엄을 연다. 3월에는 경제·외교·문화 분야의 세계화 전략과 △실업 △사교육비 △부동산 등 3대 서민 고통 문제를 해소할 방안도 내놓을 예정이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도 이날 서울 여의도 경선캠프 사무실에서 경제자문단회의를 한 뒤 기자간담회를 열어 ‘산업공단 재생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박 전 대표는 “전국에 분산돼 있는 50여 개의 산업공단에 세제 지원을 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해 중소기업을 살리고 일자리도 늘려야 한다”며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 이전도 막고 지방 균형발전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 측은 또 다음 달 초 자신이 ‘공공의 적’으로 규정한 과격 노조를 퇴치할 노동 분야 정책안을 내놓는다. 영국 마거릿 대처 총리가 불법 파업을 근절한 사례를 벤치마킹해 한국의 현실에 맞는 대안을 내놓는다는 것. 불법 파업에 대한 강력 대처와 함께 주요 기업 노조의 파업 요건을 강화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미래국가 생존전략으로 발표한 ‘21세기 광개토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해 이달 말 경제전문가들과 함께 정책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정책 경쟁과 별도로 이날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간에는 ‘애를 낳아 봐야 보육을 얘기할 자격이 있다’는 이 전 시장의 발언을 둘러싼 갈등의 여진이 계속됐다.

박 전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개인보다는 당을 앞에 놓고 (검증이) 당연히 필요하다고 이야기한 건데 (이 전 시장이) 너무 과민하게 반응해 오히려 인신공격을 하고 있다”며 “그쪽 말대로라면 군대 안 갔다 온 남자는 군 통수권자가 될 수 없다는 논리로 전개될 수밖에 없지 않느냐. 검증 얘기를 이런 식으로 몰고 가서는 안 된다”고 힐난했다.

이 전 시장은 문제가 된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이 전 시장은 이날 직접 성명을 내고 “그동안 저출산 관련 강의에서 여러 차례 같은 이야기를 했는데 똑같은 발언이 이번에는 특별한 의미로 보도된 것을 보고 놀랐다”며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이야기한 것으로 비쳤다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전 시장은 박 전 대표 측의 ‘후보 사전검증’ 주장에 대해서는 ‘정치 공세’라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