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 여야정 정치협상회의 제안

  • 입력 2006년 11월 26일 15시 05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은 26일 국회에서 각종 현안의 교착상태를 해소하고 앞으로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에 대해 정부와 여야 대표들이 참여하는 '여·야·정 정치협상회의'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병완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노 대통령께서는 오늘 국회에 각종 교착상태를 해소하고 향후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양당에 대해서 여·야·정 정치협상회의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이번 정치협상을 통해 국회에서 1년 이상 지체되고 있는 각종 주요 민생 법안, 국가개혁 입법의 교착상태를 해소하고 내년도 예산안의 처리는 물론 향후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해서도 여야 교섭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협상을 통해 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고 이 실장은 전했다.

이 실장은 여·야·정 정치협상회의의 구성 주체는 정부 측에서 노 대통령과 한명숙 국무총리, 정치권에서 열린우리당, 한나라당의 대표 및 원내대표 등이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구체적인 참석 범위, 형식, 절차 등은 양당 대표들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실장은 "필요하면 양당 대표들을 만나뵙고 형식과 절차, 참석 범위 등을 논의하고 대통령께서 여·야·정 정치협상회의를 제안한 배경과 진의를 설명하고 참석을 요청할 생각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이번 협상에서는 여야간에 이견이 없는 것은 합의를 통해서 해소하고 이견이 있는 부분은 협상을 통해서 해소하자는 뜻을 말씀하신 것"이라고 부연하며 특히 "남은 임기 중 국정운영 기조나 방식도 협상을 통해 합의하고자 하는 것이 대통령의 뜻"이라고 말했다.

그는 "필요한 요구조건이 있다면 모두 내놓고 합의가 되면 최선이고, 공통점이 모아지면 수용을 할 것이며, 또 일부 이견이 있다면 협상을 통해서 해소하고 주고 받으면 되지 않겠느냐"며 "협상은 한차례로 그칠 것이 아니라 필요하다면 이견 해소가 이뤄질 때까지 계속하고자 하는 것이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 실장은 이날 오전 공식 브리핑에 앞서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 김한길 원내대표와 한나라당 김형오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노 대통령의 여·야·정 정치협상회의 제안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와는 즉각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지만, 이날 중 이 실장이 강 대표에게도 제안 취지를 직접 설명할 방침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 실장은 "헌법재판소장 임명동의안 뿐만 아니라 보다 큰 틀의 여야간 합의와 타협을 이루고자 하는 뜻인 만큼 협상 테이블에 어떤 의제이든 내놓고 대화와 타협을 하자는 것"이라며 "여야의 대치와 국회의 교착상태로 인한 국정표류를 막고 향후 효율적인 국정운영을 위해서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정치협상회의가 조속히 열리기를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이 실장은 "이 제안이 성사되면 1차로 한번에 끝내는 것이 아니며, 계속해서 협상회의를 해가면서 어떤 의제라도 급한 것은 급한 것대로, 또 시간이 걸리면 걸리는 것대로 모든 의제를 놓고 합의를 이끌어내도록 하자는 것"이라면서 "대통령은 수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대폭 수용하겠다는 자세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