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북한 핵실험 강행… 대북 지원 중단하라"

  • 입력 2006년 10월 8일 17시 43분


코멘트
한나라당은 8일 북한의 핵실험 계획 발표와 관련해 정부의 외교 안보 라인 책임자들의 교체를 요구하는 한편 모든 대북 지원의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강재섭 대표는 이날 서울 강서구 염창동 당사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모호한 입장과 안일한 대응으로 일관해온 노무현 대통령은 이번 북핵 사태와 관련해 사과하고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정부는 대북정책의 총체적 실패를 공식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강 대표는 "통일 외교 안보 라인 책임자들을 전면 교체하고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경협사업을 포함한 모든 대북지원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 국회 내 북핵 특위를 설치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이어 "엄중한 국가비상 사태를 맞아 국가 안보 문제에 대해 솔직하게 대화하고 여야가 힘을 합쳐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영수회담을 노 대통령에게 다시 제안한다"고 말했다. 앞서 강 대표는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문제 논의를 위한 영수회담을 제의했으나 청와대는 이를 거부한 바 있다.

강창희 최고위원은 "북한 핵실험 시 정치 경제 사회 각 부문의 공황 상태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앉아만 있을 수 없다. 논의를 거쳐야 하겠지만 북한이 핵실험을 하면 노무현 정권 퇴진운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우여 사무총장은 "한 미 중 일의 외교적 노력과 6자회담으로 해결이 안 된다면 단계적 재제를 속히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은 북핵 위기 등 안보 문제를 11일 시작하는 국정감사의 최대 쟁점으로 부각시켜 정부의 대북정책 실패를 적극 공론화한다는 구상이다. 당내의 통일안보전략특위에 북핵 실험 대책반을 별도 운영하고 금융 외환 에너지 전문가들까지 보강키로 했다.

김형오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북한을 제외한 '긴급 5자회담'을 열어 핵포기와 핵실험 중단을 촉구해야 한다"면서 북핵 포기를 촉구하는 국회 결의안 채택과 긴급현안 질의를 위한 본회의 개최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은 핵실험을 막기 위한 외교적인 노력을 강조했다.

우상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지금은 남북관계를 경색시킬 때가 아니다. 북한을 압박해 굴복시켜야 한다는 주장은 무모한 해법"이라며 "북한이 오판하지 않게 하는 게 첫번째 과제이고, 6자회담에 나오도록 하는 것이 두번째 과제"라고 말했다.

최성 의원은 "북한의 핵 실험 발표는 정부의 대북정책이나 대미정책에서 신중하고 세련된 종합 대책 마련이 상대적으로 미흡했기 때문 나온 것"이라고 정부의 문제를 지적했다.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위원장인 김원웅 의원은 "북한 내 온건파의 입지가 좁혀진 데에는 미국 네오콘(신보수주의 세력)의 경직성도 작용했다"며 "미국은 (북한과의 직접) 대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정착에 진정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때"라고 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김한길, 한나라당 김형오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만나 북한 핵 문제와 국정감사 대책 등 정국 현안을 논의키로 했다.

이종훈기자 taylor5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