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여권 실세' 철저 조사 촉구

  • 입력 2006년 8월 24일 16시 32분


코멘트
한나라당은 24일 사행성 오락게임인 '바다이야기' 파문과 관련, 여권 실세 연루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거듭 촉구하며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김형오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권력형 도박게이트는 문화부 장관의 책임이나 국무총리의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면서 "검찰은 현재 무수히 거론되고 있는 전직 총리와 전·현직 장관 등 권력실세와 그 배후세력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오 최고위원은 한걸음 더 나아가 사행성 오락게임 정책실패와 관련, 정책 책임자에 대한 사법처리를 요구하는 한편 대통령에 대해서는 내각 총사퇴 검토까지 촉구했다.

그는 "외환위기 때 실패한 정책에 대한 처벌여부를 놓고 논란이 있었지만 결국 주무장관 등 정책관계자를 사법처리했다"며 "이번에도 반드시 정책 책임자를 사법처리하고 책임을 물어야 도덕성 있는 정부의 자세"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바다이야기 등 도박으로 인해 부당하게 모은 자금은 전액 환수해야 하고 이 자금의 행방을 끝까지 추적,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았는지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고 강조한 뒤 "노 대통령에게 진심으로 말씀드리는데 내각 총사퇴를 검토해서 국정쇄신의 기틀을 마련해 남은 임기를 야당의 협조 속에 보내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당 '권력형도박게이트 진상조사특위' 위원장인 안상수 의원은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은 '조카가 관계없다'는 말을 철회해야 하고 검찰은 가이드라인 제시와 관계없이 여당 실세에 관련된 모든 의혹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며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안 위원장은 "당에 제보된 내용에는 권력 실세의 이름 많이 나오고 있다. 깜짝 놀랄만한 인사에 대한 제보도 있다"고 주장했다.

유기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만일 검찰이 실체적 진실 규명을 외면한 채 '도마뱀 꼬리자르기'식의 면피용 수사로 일관한다면 국정조사와 특검을 도입, 진상을 밝혀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대변인은 "바다이야기 제조사인 에이원비즈와 판매사인 지코프라임이 거둔 순익 900억원 가운데 400억원의 행방이 묘연하며 이중 일부가 불법적으로 사용됐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라며 "검찰은 철저한 계좌추적을 통해 400억원의 행방을 속시원하게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부터 중앙당과 당 인터넷 홈 페이지에 '국민고발센터'를 개설해 각종 제보를 받기로 하는 등 정보수집 노력을 강화했다.

당 진상조사특위는 이날 오전 서울보증보험을 방문조사하려 했으나 이 회사가 감사원 감사를 받고 있는 점을 감안, 방문일정을 28일로 연기했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