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警 공천비리 본격수사… 전국 곳곳 의혹 쏟아져

  • 입력 2006년 4월 15일 03시 01분


코멘트
전국 검사장회의정상명 검찰총장(왼쪽)이 14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불법선거 대책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전국검사장 회의에 앞서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박영대  기자
전국 검사장회의
정상명 검찰총장(왼쪽)이 14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불법선거 대책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전국검사장 회의에 앞서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박영대 기자
한나라당 공천헌금 수수 사건에 대한 검찰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정치권에서는 추가로 누가 수사 대상이 될 것인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나라당 허태열 사무총장이 13일 기자간담회에서 “김덕룡 박성범 의원 외에 공천비리와 관련한 조사 대상 사건이 5, 6건 더 있다”고 밝힌 것이 계기다.

당내 공천비리 소문은 주로 공천만 받으면 당선 가능성이 높아 공천 경합이 치열한 영남권과 수도권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충청지역에서도 원외 인사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제기된다.

인천지검은 이날 현역 기초의원에게서 공천을 대가로 금품을 받은 혐의로 한나라당 인천 중-동-옹진 서상섭(徐相燮·57·전 국회의원) 지역협의회 운영위원장의 집과 승용차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또 서 위원장을 출국금지 조치했다.

검찰은 서 위원장의 승용차에서 5000달러와 45만 엔, 현금 100여만 원을 찾아내 압수했다. 서 위원장은 2월 20일 중국 상하이(上海)로 출국하기에 앞서 구 의원 공천을 신청한 A 씨에게서 2000달러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14일 한나라당 경남 고성군 도의원 공천 신청자 정모(47) 씨와 사무장 정모(48) 씨 등이 공천과 관련해 김명주(金命柱·통영-고성) 의원 측근에게 1000만 원 이상의 돈과 골프채를 건넸다는 첩보를 입수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날 사무장 정 씨의 집을 압수수색했으며 공천 신청자 정 씨와 사무장 정 씨 등을 상대로 금품을 전달한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또 영남권에서는 한 기초단체장 예비후보의 입당을 놓고 이 후보와 현역 의원 간에 은밀한 거래가 오간 것 같다는 얘기도 파다하다. 시장후보 선정을 놓고 두 현역 의원이 갈등을 빚고 있는 영남권의 한 기초단체에서도 잡음이 일고 있다.

수도권에선 원외 인사 P 씨와 K 씨 등이 구청장 및 시의원 공천 희망자와 검은 거래를 했다는 설이 제기돼 당이 자체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 K 의원의 금품 수수설도 나온다.

한편 금품 수수 의혹이 제기돼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곽성문(郭成文) 의원은 이날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이번 파문은 음해성 투서에서 비롯된 것으로 검찰 수사를 통해 결백이 밝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천 희망자와 골프를 함께 한 것으로 구설수에 오른 한선교(韓善敎) 의원도 전날 의원총회에서 “골프를 한 것은 1차 심사 이후”라며 대가성을 적극 부인했다.

중도 성향의 의원 모임인 푸른모임은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클린공천감찰단에 접수된 공천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당사자에게 통보해 스스로 당국의 조사를 받도록 조치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은 당 지지율이 높은 전북에서 공천 잡음이 나온다.

2, 3명의 예비후보가 등록했으나 전략공천 방침이 정해진 지역을 중심으로 “전략공천된 후보들이 거액을 냈다”는 소문이 많다.

민주당 관계자는 “전략공천된 지역 2곳에서 확정된 후보가 10억 원이 넘는 돈을 냈다는 제보가 민주당에 접수됐다”고 말했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부산=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