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前직원 집서 '압수' 도청테이프 … 檢, 압수? 입수?

  • 입력 2005년 9월 30일 03시 07분


코멘트
국가정보원(옛 국가안전기획부) 도청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도청수사팀이 국정원 감청담당 전직 직원 집에서 압수했다는 테이프 1개를 둘러싼 의문이 커지고 있다.

테이프 내용은 물론 압수 여부, 압수 시점 등도 불투명한 구석이 많다.

검찰이 이 테이프 압수 사실을 밝힌 것은 26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황교안(黃敎安) 2차장은 이날 “감청장비를 다루는 부서의 과장급 직원 집에서 테이프를 압수했다”며 “그 중 우리가 문제시하는 것은 1개”라고 말했다. 압수한 테이프에 상당한 의미를 두고 있는 듯한 뉘앙스였다.

그러나 2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국감에서 열린우리당 최재천(崔載千) 의원은 이종백(李鍾伯) 서울중앙지검장에게 “테이프를 국정원에서 임의 제출받은 게 아니냐”고 물었다.

이 지검장은 “압수한 게 맞다”고 대답했다. 최 의원은 “내가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이런저런 얘기를 듣기 때문에 물어본 것”이라며 묘한 여운을 남겼다. 최 의원은 국정원의 보고를 받는 국회 정보위 소속이기도 하다.

이날 밤 이종찬(李鍾贊) 전 국정원장은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이 테이프가 국정원이 1999년 자신을 ‘감청’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자 28일 황 차장은 “우리가 보기에는 별로 중요한 것이 아닌데…”라고 말했다. 이틀 만에 테이프의 가치가 상당히 평가절하된 것.

이 테이프를 갖고 있었다는 전직 직원의 반응도 선뜻 납득하기 어려운 대목이 많다. 이 전직 직원은 테이프 보관 사실 자체를 강력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승규(金昇圭) 국정원장은 “본인은 그런 일이 있었다면 자살하겠다고 했다 한다”고 전했다.

검찰이 문제의 테이프를 압수했다는 시점도 명확하지 않다. 황 차장은 26일 압수 사실을 공개하면서 “열흘 전쯤”이라고만 했다.

이런 정황들 때문에 김대중 정부 시절 도청 사실을 ‘고백’한 국정원이 검찰에 ‘물적 증거’까지 제공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수사 성과를 가시적으로 내놔야 하는 검찰과 ‘고해성사’를 한 국정원 상층부가 서로 ‘윈-윈’하기 위해 일정한 선에서 긴밀한 협조를 하고 있다는 시각이다.

검찰의 한 간부는 29일 “국정원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우리는 알 수 없다”며 “우리와 국정원 간 협조 부분은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