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영 “盧대통령 거취 발언 가십거리 취급말라”

  • 입력 2005년 9월 22일 17시 46분


코멘트
정대철 열린우리당 전 고문에 이어 이부영(사진) 전 의장도 노무현 대통령의 조기 사임 가능성에 대해 언급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부영 전 의장은 22일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대통령의 임기 단축이 실제로 예상해 볼 수 있는 문제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하고 “대통령의 거취 문제를 가십거리로 치부할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6자회담 공동성명에서 봤듯 지금 한반도에는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 내부를 보면, 2006년에 지방 선거, 2007년에 대통령 선거, 2008년에 총선이 연달아 있다. 선거 기간 내내 지역분열, 이념대결, 노사대결, 세대대결의 굿을 벌이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선거를 치르게 되면 정치권은 온통 누가 주도권을 잡는가에만 신경을 쏟고, 국가적 큰 과제는 나몰라라 하게 된다”며 “아마 대통령은 이런 고민을 하고 있지 않은가 본다”고 말했다.

그는 “제도적으로 개혁을 이뤄내 분열을 끝내보자는 의미에서 자신의 거취까지 포함해 거론한 것 같다”며 “국회의원의 4년 임기와 대통령의 5년 임기가 서로 엇박자로 돌아가는데, (대통령직 조기 사임으로) 이 문제까지 제도적으로 질서 있게 배열하고자 얘기 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그냥 대통령이 무책임하게 말한다고 속단하지 말고 이번 국회에서 진지하게 논의해 보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제의하기도 했다.

한편 이 전 의장은 민주당과 민노당을 정권에 참여시키는 이른바 ‘개혁연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대통령이 정기국회 기간 동안 연정에 대해 말하지 않겠다고 해 선거법 개정문제로 관심이 이동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것도 한나라당이 거부하고 있다”고 개혁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민주당과 민노당을 대폭 입각 시키려면 미리 의사 타진을 하고 의견 조정을 해야 하지 않겠는가”며 “개혁연정은 이해찬 총리와 정동영·김근태 장관 등이 당으로 복귀해 대폭 개각이 이뤄지는 시점에 검토되지 않을까 본다”고 밝혔다.

그는 “10월 재보선이 지난 4.30 재보선처럼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이 총리나 정 장관, 김 장관은 당에 복귀하게 될 것이고, 당 지도체제의 정비 역시 이뤄질 것”이라며 “조기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장악한 사람이 잠재적인 대통령 후보로 나서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내년 지방자치선거 연합공천, 선거법 개정 공조 여부에 따라 개혁연정의 성패가 갈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현정 동아닷컴 기자 phoebe@donga.com

▶ 정대철 "盧대통령, 임기 8, 9개월前 정말 그만둘것 같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