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 '민생경제 위한 초당내각 구성' 제안

  • 입력 2005년 9월 7일 16시 51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7일 오후 2시 청와대에서 회담을 갖고 '대연정'  문제를  포함한 국정현안 전반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연합]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7일 오후 2시 청와대에서 회담을 갖고 '대연정' 문제를 포함한 국정현안 전반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연합]

노무현 대통령과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의 회담이 별도의 합의문 도출 없이 끝났다.

7일 오후 2시 청와대 백악실에서 시작된 회담은 4시30분경까지 2시간30분간 진행됐으며, 노 대통령과 박 대표는 정치개혁과 민생경제 등 국정전반에 대해 의견을 나눴지만 구체적인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김만수 청와대 대변인과 전여옥 한나라당 대변인은 “두 분이 정치문제와 민생경제, 상생과 타협 등 국정현안 전반에 대해 할말은 다한 회담”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회담에서 노 대통령은 “경제위기라고 하니까, 그렇다면 민생경제 위기극복을 위해 거국내각 초당내각을 해보는 것은 어떻겠느냐”고 먼저 제안했다.

노 대통령은 “우리 헌법은 대통령이 누구라도 총리지명이 가능하게 돼 있다”며 “야당이 국정을 위기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니, 합당이 아니라 내각만 함께 만들어보자”고 말했다.

하지만 박 대표는 “연정의 한 형태에 다름없다. 말씀을 거둬 달라. 더 이상 말씀을 하지 말아 달라”며 거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박 대표는 “권력은 국민이 부여하는 것으로 어느 누가 나눈다고 할 수 없는 것”이라며 “권력을 가진 만큼 끝까지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고 대통령은 경제를 살리고, 야당은 야당대로 할 일이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지역구도 해소 방안으로 행정구역을 개편하자’는 박 대표의 제안에 대해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노 대통령은 “빨라도 10년이나 20년은 걸리고 갈등이 많을 것이다. 차라리 선거제도를 바꾸면 지역구도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대선거구제를 포함한 다양한 선거제도 개혁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선거제도로 결코 지역구도를 완화시킬 수 없다”며 “지역감정이 서서히 약화되고 있고, 국민생활을 잘 살게 하는 정당을 뽑겠다는 것이 국민들의 메시지”라고 주장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지역구도 해결에 나의 정치인생이 다 걸려있다. 국가가 분열적 요인 위에서는 발전할 수 없다”고 말했고, 박 대표는 “중대선거구제는 여소야대를 고착시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 대표는 또 “유류세, LPG특소세 폐지 등 감세를 하면 세수가 7조원 정도 준다”며 “세금을 올리지 않는 방향으로 해 달라”고 요구했다.

노 대통령은 “올해 4조원이 부족하고 내년에도 세수부족이 예상돼 7조원 감세한다면 10조원의 예산을 줄여야 한다”며 “한나라당이 줄여야한다고 하니 깎을 10조원의 예산 조목을 정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공무원 4만명, 장차관 22명, 위원회 12개를 늘려 큰 정부로 가고 있다”며 “정부는 씀씀이와 낭비를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회담에 앞서 노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합의가 뭔가 나오면 좋긴 좋지만 크든 작든 책임지고 지킬 수 있는 합의가 나와야 한다”며 “지키지도 못할 합의를 어거지로 하기보다는 합의가 안 나와도 진심으로 터놓고 얘기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박 대표는 “오늘 회담이 국민들의 마음과 생각을 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라고 생각하며, 회담을 앞두고 수렴된 많은 국민들의 의견을 전달하고자 한다”면서 “오늘 회담이 대통령도 국민이 제일 원하는 것을 해주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창현 동아닷컴 기자 cc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