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인권특사 이례적 ‘조용한 임명’…대통령 휴가지서 임명식

  • 입력 2005년 8월 22일 03시 03분


코멘트
백악관이 19일 제이 레프코위츠 북한 인권특사를 발표한 ‘형식’을 보면 몇 가지 눈에 띄는 대목이 있다.

언론의 주목을 덜 받는 금요일 오후에, 백악관이 아닌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휴가지인 텍사스 주 크로퍼드 목장에서, 그리고 부시 대통령의 의례적인 배경 설명도 없이 발표가 이뤄졌다.

뉴욕타임스는 20일 “부시 행정부가 6자회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고려해 떠들썩하지 않게 임명했다”고 분석했다. 2001년 존 댄포스 전 유엔대사를 아프리카 수단 인권특사로 임명할 때와 사뭇 다르다는 것이다.

지난해 북한인권법 제정 과정에 참여했던 마이클 호로위츠 허드슨연구소 선임연구원을 비롯해 여러 사람들이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대통령이 직접 인권특사 임명을 발표하면서 띄워 줘야 특사의 활동에 정치적 무게가 실린다”고 주장해 왔지만 백악관은 이들의 요구를 가볍게 물리친 셈이다.

부시 행정부의 한 당국자는 “레프코위츠 특사가 북핵 협상의 ‘쟁점’이 되지 않을 것이며 6자회담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레프코위츠 특사는 현재 맡고 있는 ‘커클런드&엘리스’ 로펌의 파트너 자리도 계속 지키게 될 것이라고 이 당국자는 덧붙였다. ‘전업 인권특사’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그러나 뉴욕타임스는 레프코위츠 특사가 이달 말 재개되는 4차 6자회담이 끝난 뒤 북한 방문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4차 6자회담의 결과물에 따라 레프코위츠 특사의 역할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무엇보다 신보수주의자(네오콘)로 분류되는 레프코위츠 특사는 부시 대통령이 얼마나 북한 인권 문제에 몰두해 있는지를 잘 안다. 실제로 부시 대통령이 6월 새터민(탈북자) 강철환 조선일보 기자를 면담한 이후 백악관 관리들은 “인권 문제를 배제한 북핵 협상은 없다”고 공언해 왔다.

■레프코위츠 北인권특사는

제이 레프코위츠(사진) 북한 인권특사는 부시 가문의 사람으로 통한다. 아버지 조지 부시 대통령 시절 백악관에서 국내정책 담당 보좌관보를 지냈고, 현 조지 W 부시 대통령 1기 행정부에서 백악관 부보좌관을 지냈다.

워싱턴 북한인권운동가 그룹은 “그는 젊음과 활력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대통령과 직접 대화가 가능하다. 또 북한 인권문제를 원칙론에서 접근한다”고 말했다.

워싱턴=김승련 특파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