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차라리 태어나지 않았다면”…육여사 저격사건 고통 술회

  • 입력 2005년 6월 3일 18시 42분


코멘트
박근혜 대표가 강연에 앞서 대학관계자들과 인사하고 있는 모습.
박근혜 대표가 강연에 앞서 대학관계자들과 인사하고 있는 모습.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는 3일 “보수냐 진보냐는 이제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한나라당은 나라를 선진국으로 만드는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실용주의를 추구하겠다”고 당의 새로운 노선을 제시했다.

박근혜 대표는 이날 오후 경북대에서 열린 ‘희망학생연대21’ 초청 특별강연에서 “엄청난 저 출산과 고령화로 10년 뒤에는 나라 전체의 활력이 떨어진다. 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10년 밖에 없다”면서 “앞으로 누가 한국의 선진화를 이룰 것인가를 놓고 경쟁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과거 한나라당이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당연히 해야 할 자기혁신을 못해 소위 진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권력을 장악하게 됐다”고 자성한 뒤 “그러나 지금은 많은 변화를 시도해 정책정당으로 가고 있다”고 역설했다.

박 대표는 이날 강연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와 관련된 자신의 어두웠던 과거를 털어놔 눈길을 끌었다.

강연을 듣기 위해 많은 학생들이 몰리면서 앉을 자리가 없는 학생들이 강단에 까지 올라가 있다.

박 대표는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 너무 고통스러워 차라리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이런 아픔을 몰랐을텐데하는 생각을 했었다”며 "그러나 아버지를 도우며 빈자리를 메우다보니 나중에는 힘들어 할 여유도 없어지더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부모님이 모두 흉탄에 돌아가시고 힘든 세월을 보내면서 ‘바른 마음으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지금도 정치권에서 험한 일을 겪을 때마다 그 때의 교훈을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학생들의 질문에도 스스럼없이 답변했다.

한 학생이 “어려운 정치판에서 품위를 유지하는 비결이 뭐냐”고 묻자, 박 대표는 “과거 힘든 시기에 마음을 다스려왔던 노력이 도움이 되고 있다”고 했다.

또 “20대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하고 싶으냐”는 질문에는 “대학교 때 미팅을 한번도 못해봤다. 미팅도 하고 학생들이 많이 가는 곳에 놀러가고 싶다”고 대답했다.

이날 경연에는 1000여명의 학생들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조창현 동아닷컴 기자 cch@donga.com

구민회 동아닷컴 기자 danny@donga.com

(이 기사와 사진은 경북대학교 ‘희망학생연대21’ 소속 학생들의 협조를 받았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