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국회 빼고 다 옮겨 주민요구 90% 충족시킬것”

  • 입력 2004년 11월 9일 18시 44분


코멘트
열린우리당 이부영 의장과 충청권 출신 의원 10여명은 9일 대전을 방문해 수도 이전이 좌절된 데 따른 충청지역 민심을 다독이는 데 진력했다. 지난달 21일 헌법재판소가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에 대해 위헌 결정을 내린 이후 여권 고위 관계자가 이 지역을 찾은 것은 처음이다.

‘열린우리당 충남도당 신행정수도 사수 투쟁위원회’ 주최로 이날 대전 유성구 신웨딩월드에서 열린 ‘신행정수도 사수 전당원 결의대회’에서는 정부 여당이 추진하려던 수도 이전이 좌절된 데 따른 분노가 거침없이 표출됐다.

행사장 벽에는 ‘관습헌법 웬 말이냐, 500만 충청도민 분노한다’ ‘균형발전 저해하는 한나라당 해체하라’는 등의 플래카드가 내걸렸고, 300여명의 참석자들은 ‘사수 신행정수도’라고 쓴 붉은색 띠를 머리에 두른 등 비장한 모습이었다.

이부영 의장은 이 자리에서 “비록 헌재의 위헌 결정이 있었으나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정부 여당의 원칙은 확고하다”며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수도권 과밀 해소라는 취지 그대로 추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장은 이어 “신행정수도를 다시 실현하기 위해 헌법개정이나 국민투표를 한다면 엄청난 갈등이 우려된다”며 “헌재 결정을 부정하거나 도전하지 않고도 목적했던 바를 추진하겠다”고 말해 청와대와 국회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행정기관을 이전하는 ‘행정특별시’ 건설을 고려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고광성 충남도당위원장은 “신행정수도 이전을 저지하는 세력 뒤에는 일제강점기부터 군부독재까지 권력 편에 있었던 보수세력이 있다”며 “이들은 참여정부가 권력을 장악하자 치부가 드러날까 두려운 것”이라고 수도 이전에 반대했던 쪽을 맹비난했다.

참석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기득권을 대변하는 헌재의 위헌 결정은 정치적 결정이며 우리의 꿈과 비전을 송두리째 앗아갔다”면서 “안타까움을 넘어 노도처럼 밀려오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한나라당의 사죄 △헌재의 각성 △일부 언론의 편향보도 중단 △신행정수도 건설의 중단 없는 추진 등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이 의장은 이 지역 언론과 간담회를 갖고 “신행정수도가 건설된다고 해서 희망을 가졌던 공주 연기 쪽 주민들의 박탈감과 무력감을 어루만지기 위한 일에 가장 먼저 나설 것”이라며 “100%까지는 아니더라도 충청 주민들의 요구를 90% 정도는 충족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 의장은 이어 염홍철(廉弘喆) 대전시장과 심대평(沈大平) 충남지사, 이원종(李元鐘) 충북지사와 만나 신행정수도의 대안 마련 등 후속대책을 논의했다.

대전=윤종구기자 jkma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