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선관위원장 탄핵 추진”

  • 입력 2004년 2월 27일 13시 34분


코멘트
민주당은 27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관권선거 개입'과 관련해 유지담(柳志潭) 선관위원장에 대한 탄핵 추진을 검토키로 했다.

민주당은 또 노 대통령을 선거법 위반으로 선관위에 고발키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중앙상임위원회를 열고 그동안 선관위에 공문을 여러 차례 보냈으나 선관위가 계속 편파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에 유 위원장을 방문해 항의서한을 전달하는 한편 탄핵을 검토키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노 대통령이 24일 방송기자클럽 회견에서 열린우리당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호소한 데 대해 선관위에 조사 및 검찰 고발을 촉구했다. 또 방송사들이 노 대통령의 지지 호소를 생방송한데 대해 방송위에 반론권을 청구키로 했다.

민주당의 이승희 대변인은 이와 함께 중앙일보에 보도된 '열린 우리당 만으로 총선대비 역부족이므로 당-정부-청와대의 합동지휘부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열린우리당 총선기획 문건과 관련해 정동영(鄭東泳) 의장을 선관위에 고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조순형(趙舜衡)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선관위원장이 엄격하게 할 자신이 없다면 선관위원장부터 탄핵에 착수해야 한다"면서 "이렇게 관권 부정선거로 치른다면 우리가 정말 이 선거에 참여해야 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김성재(金聖在) 총선기획단장은 "선관위는 노사모와 국민참여0415는 특정정당 지지 단체가 아니라고 했는데 (그 단체의) 대표들이 다 열린우리당에 입당했고 사조직이라는 것을 세상이 다 아는데 상식에 의해 판단해야 한다"며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해 탄핵까지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장애인단체의 참정권 확대 요구를 수용해 장애인후보를 비례대표당선권 안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으며, 선관위에도 점자 선거안내책자 제작 등을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하기로 했다.

한편 한나라당 민주당, 자민련 등 야3당은 이날 노 대통령의 최근 열린우리당 지지발언 등 선거개입논란과 관련, 유 선관위원장을 다음달 2일 국회 본회의에 출석시켜 긴급 현안질의를 벌이기로 했다.

3당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 `중앙선관위원장 출석 요구의 건'을 제출해 처리할 예정이다.

한나라당 정의화(鄭義和) 수석부총무는 "선거를 앞두고 노 대통령의 노골적인 열린우리당 지지 발언및 장차관과 청와대 비서진 총선 차출 등 관권선거 움직임을 따지고 엄정 대응을 요구하기 위해 총리와 법무 행자 문화부장관 등과 함께 중앙선관위원장을 부르기로 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