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주류-비주류 정면대결 양상

  • 입력 2004년 1월 4일 15시 09분


코멘트
한나라당 주류-비주류 갈등이 주류측이 17대 총선 후보자 공모를 강행키로 하고 비주류 측이 당무감사 결과를 '조작'이라고 주장함으로써 정면대결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정대로 3일 후보공모가 시작된 가운데 주류측의 최병렬(崔秉烈) 대표는 4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비주류측이 요구해온 △공천심사 연기 및 공천심사위 재구성 △의원. 지구당위원장 연석회의 개최 요구 등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거부했다.

▼관련기사▼

- 한나라 총선후보 공모 `썰렁'
- 한나라 소장파도 분열 양상

비주류 측의 서청원 전 대표는 이날 '성명문'을 통해 "당무감사자료 조작은 정치적 살인행위이며 범죄행위다"라고 주장하고 "당무감사 자료를 즉각 공개하고 공천심사위를 재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양측이 이같이 첨예하게 대립함에 따라 5일 운영위에서는 한차례 정면 격돌이 예상된다.

◆최병렬 대표 간담회

최 대표는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어떤 경우에도 당 개혁과 공천혁명은 흔들림 없이 계속돼야 하며, 그것은 바로 국민과 시대의 엄중한 요구"라고 의지를 밝혔다.

최 대표는 특히 "총선을 목전에 둔 시점에 적전분열은 곧 공멸"이라면서 "당의 갈등과 분열이야말로 노무현 정권이 가장 바라는 바"라며 비주류의 반발을 `여권의 한나라당 분열 공작'에 부화뇌동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 대표는 간담회에서 비주류의 계속되는 반발에 대해 "당무감사자료 유출로 인해 더 이상 당이 분열과 갈등을 겪어서는 안 된다"며 비주류측의 `대승적 이해와 협조'를 마지막으로 `당부'했다.

최 대표의 기자간담회 발언은 비주류측과 적당히 타협해 총선 때까지 `불안한 동거'를 하느니 정면대결을 통해 승부를 가르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최 대표는 공천심사 연장 검토는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의원. 지구당위원장 연석회의 대신에 5일 운영위를 긴급 소집해, 조속한 수습과 지구당위원장들의 상처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대표는 "유출된 당무감사 자료는 공천심사에 일절 참고하지 않을 테니 더 이상 문제삼지 말라"며 "자료는 조사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했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과학적이었다고 인정할 수 없다"고 거듭 밝혔다.

◆서청원 전 대표의 입장

서 전 대표는 4일 성명문을 기자실에 돌려 자신의 입장을 피력했다.

서 전대표는 이 성명문에서 "당무감사자료 조작은 정치적 살인행위이며 범죄행위다"라면서 "당무감사자료를 즉각 공개하고 공천심사위를 재구성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정치개혁 공천혁명은 총선승리를 위한 최소한의 조건으로 반대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면서 "그러나 현재 진행 중인 공천심사 작업은 극소수의 인사들이 공천개혁을 빌미로 밀실에서 사전에 '누구는 살리고 누구는 죽인디'는 정치적 살인행위 범죄행위를 저지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최 대표가 당헌까지 위반하며 독선적으로 자기와 생각이 다른 모두를 반개혁 수구 저항세력으로 매도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는 최 대표가 당내 모두에게 무한의 굴종을 강요하는 것일 뿐이며 공천심사위를 꼭두각시로 만들어 한나라당을 자신의 사당으로 만들겠다는 선전포고에 다름 아닌 것이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도부가 이런 상황에서도 공천심사 작업을 강행한다면 나는 공천신청을 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서 전 대표는 "최 대표와 당 지도부는 문제의 심각성을 분명히 인식해야 하고 당헌에 따른 정당한 주장인 연석회의를 즉각 소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비주류 측은 최 대표의 연석회의 소집 거부에 대해선 `당헌 당규 위반'임을 운영위에서 따진 뒤 이후 대표직무정지가처분 조치를 내는 방안을 고려키로 했다.

디지털뉴스팀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