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의원정수 이견…朴의장-여야 4당 타협 진통

  • 입력 2003년 12월 26일 18시 46분


코멘트
한나라당 민주당 열린우리당 자민련 등 여야 4당 대표와 원내총무는 26일 박관용(朴寬用)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 선거구 획정기준과 의원정수 문제에 대한 대타협을 시도했으나 여야간 이견이 맞서 진통을 겪었다.

여야는 또 이날 대도시에 한해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하고 중소도시 및 농촌은 현행 소선거구제를 유지토록 하는 도농 복합선거구제를 야권이 수용할 경우 책임총리제 시행을 문서로 보장하겠다는 여권의 ‘빅딜’ 제의를 놓고 논란을 벌였다.

▶본보 26일자 A1면 보도 참조

이날 8인 회동에서 한나라당 민주당 자민련 등 야권 3당은 소선거구제를 유지하되 인구 상하한선을 각각 10만∼30만명으로 설정하고 인구 자연증가분에 따라 지역구 의석수를 현행 227석에서 243석으로 늘리자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 한나라 "국면 호도용 책략"
- 김원기 “지역주의 타파위해”
- 정개특위 끝없는 극한대치

그러나 열린우리당측은 거듭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주장한 뒤 “불가피하게 소선거구제를 유지해야 한다면 지역구 의석수는 동결해야 한다”고 맞섰다.

국회 정치개혁특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었으나 ‘선거법의 표결처리 결사반대’를 내건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회의장을 미리 점거하는 바람에 밤늦도록 회의가 열리지 못했다.

이에 앞서 열린우리당 김원기(金元基) 공동의장은 이날 최고지도부회의에서 “중대선거구제와 도농 복합선거구제, 권역별 비례대표제 등을 수용해줄 경우 책임총리제 실시를 보장하겠다는 방안을 각종 채널을 통해 한나라당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그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이미 기자회견을 통해 의지를 밝힌 내용을 전달한 것이다”고 말해 노 대통령과 협의가 있었음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최병렬(崔秉烈) 한나라당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며 빅딜 가능성을 부인했다.

홍사덕(洪思德) 원내총무는 “중대선거구제를 고수했던 민주당과 자민련을 설득해 한나라당의 당론인 소선거구제 쪽으로 끌어들인 시점에서 김 의장으로부터 그 같은 얘기를 들었다”며 여권과 사전 협의가 있었음을 인정했으나 “당 내에서 논의하거나 회의에 회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