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의장 "4당합의 안될경우 3일 특검 재의 직권상정"

  • 입력 2003년 12월 1일 13시 28분


코멘트
최병렬 대표 찾은 조순형 신임대표1일 한나라당사에서 6일째 단식투쟁중인 최병렬 대표를 찾은 조순형 민주당 대표가 인사를 나누고 있다.[연합]
최병렬 대표 찾은 조순형 신임대표
1일 한나라당사에서 6일째 단식투쟁중인 최병렬 대표를 찾은 조순형 민주당 대표가 인사를 나누고 있다.[연합]
박관용(朴寬用) 국회의장은 1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측근비리의혹 특검검법안 국회 본회의 재의(再議)와 관련, "내일(2일)까지 4당간 합의가 안 될 경우 3일 본회의를 열어 재의결을 직권상정하겠다"고 말했다.

또 한나라당 최병렬(崔秉烈) 대표와 민주당 조순형(趙舜衡) 대표는 이날 대통령 측근비리 특검법안의 재의결 추진시 반드시 통과되도록 노력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 같은 흐름에 따라 국회 정상화가 이뤄지는 쪽으로 가닥을 잡는 게 아닌가 하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 최병렬-조순형 회동 안팎

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한나라당 홍사덕(洪思德), 민주당 정균환(鄭均桓), 자민련 김학원(金學元) 원내총무, 열린우리당 김근태(金槿泰) 원내대표 등 4당 총무들과 회동한 자리에서 직권상정 의사를 밝혔다.

박 의장은 또 "한나라당이 참석하고 안 하고는 한나라당의 뜻이지만 재의결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국회를 정상화시킬 수 없다"면서 "총무들이 다시 논의해 합의한다면 5일로 연기할 수 있지만 합의가 안 되면 일방적으로라도 3, 4일 본회의를 잡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담에서 한나라당 홍 총무는 특검법안 재의 요구 철회를 요구했고, 민주당 정 총무와 자민련 김 총무는 재의결시 특검 찬성 당론을 밝히며 한나라당에 재의결 수용을 촉구했으며, 열린우리당 김 원내대표도 재의결 실시를 주장했다.

4당 총무는 상대 당들의 입장을 지도부에 전달하고 입장을 최종 정리키로 했다.

따라서 특검법안 재의가 이르면 3일 이후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한나라당 홍 총무는 "각자 당에 가서 입장을 전하고 돌파구가 있는지 모색하기로 했다"고 말했고, 민주당 정 총무는 "측근비리 특검에 대해 민주당은 재의 당론을 이미 오래전에 정했으며 이번 주내에 국회가 정상화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열린우리당 김 대표는 "한나라당이 국회를 거부하면 국민적 비판이 거세질 것이기 때문에 한나라당도 3일 본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병렬-조순형의 만남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는 이날 신임인사차 당사를 방문한 조순형 민주당 대표에게 "노 대통령 측근비리는 그대로 덮어갈 수는 없다"며 "재의 추진시 실패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조 대표도 "재의결 실패시 이미 3분의 2이상이 찬성한 국회의 일관성에도 문제가 생기는 만큼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면서 "우리당 입장은 이미 밝혔지만 당론을 다시한번 확인해 보겠다"고 말했다고 한나라당 박 진(朴 振) 대변인이 전했다.

또 노 대통령 재신임 문제와 관련해 조 대표는 "4당 대표 회동을 통해 철회토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최 대표는 이에 공감을 표시하면서 "이번 헌재 판단은 사실상 위헌이라고 보며, 어제 문희상(文喜相) 비서실장에게 이 같은 얘기를 하면서 노대통령이 거둬들이도록 하라고 전했다"고 소개했다.

최 대표는 단식을 끝내고 국회를 빨리 정상화하자는 조 대표의 요청에 "민심을 잘 알고 있지만 오죽하면 국회를 중단하고 단식투쟁하고 있겠느냐"며 "대통령이 특검 거부를 철회하고 국정을 쇄신해야 하며 경제문제 등에 대한 상황인식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당(한나라당)에도 여러 의견이 있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겠다"며 "우리도 국민여론을 잘 알고 있고 특히 예산안도 중요하지만 정치개혁은 시간을 다투는 문제인 만큼 총무단이 협의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디지털뉴스팀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