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캠프 불법모금 추가 포착…검찰, 정대철 소환 방침

  • 입력 2003년 11월 6일 18시 42분


코멘트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오른쪽)와 정대철 열린우리당 상임고문(왼쪽)이 6일 오전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위원들과의 간담회 시작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박경모기자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오른쪽)와 정대철 열린우리당 상임고문(왼쪽)이 6일 오전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위원들과의 간담회 시작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박경모기자
검찰이 6일 열린우리당 이상수(李相洙) 의원을 소환한데 이어 같은 당 정대철(鄭大哲) 의원을 소환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지난해 대선 당시 정 의원 등 민주당 지도부의 역할과 선거자금 모금 규모가 드러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 의원 소환 배경=정 의원은 지난해 민주당 선거대책위원장과 집행위원장으로 당 공식 선거자금의 모금과 집행에 깊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정 의원이 올 7월 기자회견을 통해 주장한 민주당 ‘200억원 모금설’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올해 상반기 ‘굿모닝시티 분양비리’ 의혹을 수사하면서 정 의원이 굿모닝시티에서 받은 돈을 민주당에 전달한 과정과 지난해 민주당 지도부가 불법 선거자금 모금에 개입한 정황을 일부 파악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이날 소환된 이 의원을 상대로 지난해 대선 당시 삼성을 비롯한 5대 그룹과 두산 풍산 등에서 받은 정치자금 외에 추가로 다른 기업에서 돈을 받았는지도 집중 추궁했다. 이 의원도 지난해 대선 때 민주당 선대위 총무본부장으로서 당시 노무현 대통령후보의 대선 자금을 실무적으로 총괄해왔다.

검찰이 이 의원과 정 의원에 대한 동시 소환 카드를 꺼낸 것은 그 동안 의혹만 증폭시킨 노 대통령의 대선자금과 관련한 각종 의혹의 실체를 밝혀내겠다는 방침을 굳혔기 때문이다.

수사팀은 정 의원이 언급한 ‘200억원 모금설’과 이 의원이 기업에서 모금한 대선자금의 출처 및 관리자가 중첩될 수도 있지만 서로 다를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당 선거 대책 지도부의 일원이었던 정 의원과 이 의원이 서로 다른 기업에서 선거자금을 모금한 뒤 개별적으로 관리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만일 정 의원과 이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에서 돈의 출처와 관리자가 확인될 경우 노 대통령후보측이 기업에서 모금한 돈의 규모가 드러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다음 단계는 한나라당?=이와 함께 검찰은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측이 기업에서 모금한 돈을 전체적으로 관리했거나 파악했던 인물도 찾고 있다.

한나라당 재정국장을 지낸 이재현(李載賢)씨와 같은 당 후원회 부장을 지낸 공호식씨의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도 이들의 역할을 규명하기 위한 차원이다.

검찰이 각 당에서 ‘검은 돈’ 관리 총책을 맡은 인물을 찾아낼 경우 자금 출처에 대한 수사도 그만큼 빨라질 수 있다.

그러나 공식 회계장부에서 드러나지 않은 검은 돈은 범죄적 성격을 띠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관련자의 ‘입’이 열린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 수사팀의 고민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앞으로 각 당 선거지도부에 대한 소환 조사를 통해 범죄 단서를 추가로 확보하겠지만 지난해 대선 자금의 비밀은 기업에 대한 본격 수사 이후에 확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