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살리기' 시민 변호인단 구성

  • 입력 2003년 5월 22일 18시 52분


코멘트
친노(親盧) 인사들과 민주당내 386 정치인들이 안희정(安熙正) 민주당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에 대한 검찰의 재수사를 비판하며 집단행동에 나서 논란을 빚고 있다.

송경용(宋炅用) 성공회 신부와 김택수(金澤洙) 변호사 등 ‘안희정 시민변호인단’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씨에 대한 무리한 인신구속이야말로 형평에 반하는 것이고 (검찰의) 표적성 보복수사라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며 안씨에 대한 선처를 요구했다.

▼관련기사▼

- 안희정씨 사전구속영장 재청구
- 청와대 "대통령해명 검토안해"

이들은 회견에서 “안씨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측근이라는 이유로 법리적 사실관계와 법적용의 형평성을 벗어나 표적수사를 당하는 역차별이 한국 정치의 또 다른 걸림돌이 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일부 언론과 야당의 여론몰이에 굴복해 정치자금법 위반에 대해 추가 혐의를 거론하고 있다”며 “검찰은 안씨에 대한 수사를 권력 실세와의 힘겨루기 일환으로 여기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 임종석(任鍾晳) 의원과 우상호(禹相虎) 이인영(李仁榮)씨 등 원외 지구당위원장 등 15명은 4월30일 기자회견을 갖고 “안씨가 노 대통령 측근이라는 이유만으로 역차별을 받는다면 검찰 중립의 또 다른 훼손일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친노 인사들이 아직 판결이 나지 않은 사건에 대해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검찰 수사에 불공정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실제 시민변호인단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노동 담당 인수위원으로 활동했던 김영대(金榮大) 대통령노동특보 내정자와 노사모 출신인 영화배우 문성근(文盛瑾)씨 등 노 대통령 핵심 측근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김택수 변호사는 “변호인단 구성 시작 1주일 만에 각 분야의 안씨 지인 279명이 변호인단에 합류하겠다고 했을 만큼 순수하고 안타까운 마음에서 나선 것”이라며 “우리는 그를 정치적 양심수라고 생각하고 검찰에 조만간 탄원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서울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그들의 마음은 이해할 수 있지만 별다른 객관적 사실없이 ‘보복 수사’ ‘정치적 희생양’ 운운한다면 국민의 눈에는 안씨 뒤에 ‘보이지 않는 손’이 있다고 오해할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