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형 '인사개입설'에 "잘못된 보도"

  • 입력 2003년 2월 27일 17시 39분


코멘트
경찰청과 국세청 '인사 개입설'로 구설수에 오른 노무현(盧武鉉)대통령의 형 노건평(盧健平·61)씨는 27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자택에서 기자와 만나 "인사 개입은 천부당 만부당한 것이며, 언론 보도가 많이 잘못됐다"며 언론을 탓했다.

그러나 올해 1월 우연히 만난 하급공무원의 근무지 이동을 관계기관에 권유했고, 자신에 대한 소문과 관련해 경찰에 전화를 걸어 '나는 노건평이다'며 항의하려 했다는 보도내용은 시인했다.

노씨는 인사개입설이 나도는 이유를 "(자신이) 사람을 매몰차게 내치는 성격이 아니고 인정적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동생(노 대통령)이 정치를 시작한 88년부터 이력서를 들고 찾아오는 사람이 많았으며 대부분 사소한 취직 부탁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씨는 "부당한 청탁을 한 적은 결코 없다"고 강조했다.

노씨는 최근에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나 청와대에서 하급직으로 일할수 있도록 해 달라는 부탁도 있었다"고 밝혔다. 이력서는 여러통 받았으나 '들어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차기 국세청장으로 특정 인물을 두둔했다는 보도에 대해 "주간지 기자가 '국세청 고위 간부인 K씨를 아느냐'고 먼저 물어 그동안 들어온 이야기를 토대로 '능력과 실력이 있는 사람으로 안다. 하지만 대통령과 동향이라는 이유로 특별히 득보는 일은 없을 것이다'는 요지의 답을 했다"고 주장했다. 노씨의 인사개입설을 보도한 시사저널은 당시 노씨가 "능력으로 보나, 조직 장악력으로 보나 K씨가 차기(국세)청장이 되는 것이 순리에 맞다. 당선자와 같은 지역 출신이라는 것 때문에 K씨가 배제된다면 오히려 역(逆)지역차별일 수 있다"고 발언했다고 보도했다. 노씨는 68년부터 77년까지 부산, 경남에서 세무공무원으로 재직한 적이 있다.

노씨는 이에 대해 "동생과는 K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지도, 부탁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경찰인사 개입설을 듣고 노씨가 회식자리에서 주위사람들이 보는 가운데 경찰청에 전화한 것은 '과시적인 행동'이라는 지적을 받는 대목.

노씨는 이에 대해 "대선 며칠후 우리집에서 이웃과 회식을 하는데 한 경찰관이 '노건평씨가 경찰 간부인사에 개입한다는 이야기가 파다하다'고 말했고, 주위 사람들이 '그렇다면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래서 그 내용을 알려 바로잡아야겠다는 생각에 서울경찰청 감찰부서에 전화를 해 '여기 김해이고, 나는 노건평이다'고 했으나 그쪽에서 장난 전화로 알았는지 반응이 신통찮아 끊었다."고 말했다.

그는 "올 1월 제주도에 낚시를 갔을 때 민박집에서 '몸이 불편한 부모와 처자는 경남 거제에 있고 본인만 제주도에 근무하는 공무원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돌아와 해당 관청에 전화를 해서 사정을 알려주었다."며 선처당부 사실을 시인했다. 노씨는 이 공무원의 신원은 밝히지 않았다.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농사를 짓고있는 노씨는 "동생에게 부담을 주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겠다고 오래전 결심했으며, 동생도 나의 의중을 알고 있으므로 이번 일로 오해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노 대통령 친형의 '인사 개입설' 보도와 관련해 진상 규명 작업에 착수하는 한편, 친인척의 인사청탁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또 이번 사건이 취재 과정에서 불거진 '돌발 사건'이라는데 비중을 두면서도 앞으로는 대통령 친인척의 언론 인터뷰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동시에 친인척의 인사청탁 근절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김해=강정훈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