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재보선후 후보 재경선”

  • 입력 2002년 6월 17일 19시 23분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가 17일 ‘6·13’ 지방선거 참패 책임론과 관련해 ‘8·8’ 재·보선 이후 대통령 후보를 재경선하는 방안을 전격 제안했다.

노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 상임고문 당무위원 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재·보선 이후 누구든지 입당시켜서 원점에서 후보 경선을 다시 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는다”며 “모든 기득권을 버리고 국민경선을 통해 다시 후보를 선출하는 것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전당대회를 통한 재신임에 원칙적으로 이의가 없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전당대회를 시작하면 당이 심각한 내분과 권력투쟁에 휩싸일 가능성이 높고 이는 8·8 재·보선에 결정적 악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재·보선 이후 다시 책임을 묻는 상황이 반복될 수 있는 만큼 (8·8 재·보선 후) 일거에 모든 것을 정리하자”고 말했다.

▼관련기사▼

- 노무현 후보 일문일답
- 한나라 "노무현 위기모면 미봉책"
- 민주당 "盧후보 사퇴해야" "대안없다" 격론
- 민주당 회의장 주변발언
- 민주 연석회의 발언록
- 노무현 후보 발언 전문

그는 또 “당이 끝없이 표류하게 하는 것은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경선을 통해 내가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며 지도부 사퇴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뒤 재·보선 후보 공천을 위해 최고위원회와 별도로 ‘전권 특별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주류 측은 전당대회를 소집해 노 후보 재신임 문제를 조기에 마무리한 뒤 노 후보를 중심으로 상황을 ‘정면돌파’할 것을 주장했으나 대선후보 경선 때 이인제(李仁濟) 의원을 지지했던 일부 충청권과 동교동계 구파 의원들은 노 후보의 즉각적인 사퇴와 조기전당대회 소집을 거듭 주장해 당론결정에 진통이 예상된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함승희(咸承熙) 의원은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측근정치와 아들들 비리 문제 등은 정면으로 대결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사과하지 않으면 우리 당은 (대통령과) 완전히 결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조재환(趙在煥) 의원은 “대통령이 탈당까지 했는데 지금 와서 대통령을 밟고 넘어가자고 해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18일 최고위원과 고문단회의, 19일 당무회의를 잇따라 열어 노 후보 재신임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