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탈당이후]내각정비,對정치권,아들문제사과,홍걸씨귀국

  • 입력 2002년 5월 5일 18시 38분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민주당 탈당은 향후 국정운영과 정국 상황에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개각 이뤄지나〓김 대통령의 탈당이 당장 개각으로 이어질 것 같지는 않다. 김 대통령이 민주당 총재직 사퇴 이후 올 1월 29일 개각을 단행하면서 정치적 중립과 관련해 시비가 될 만한 요소를 상당부분 사전에 제거했기 때문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중립내각 구성 가능성에 대해 “작년 11월 총재직 사퇴 이후 정치적 중립의 확보를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해온 만큼 새로운 변화를 꾀하기보다는 기존 입장의 연장선상에서 일관성 있게 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야당이 김 대통령의 탈당을 ‘위장탈당’이라며 강력 비판하고 있어 코앞에 닥친 지방선거와 대선에서의 중립을 보다 확실히 담보하기 위해 후속 개각이 이뤄질 가능성을 점치는 견해도 적지 않다.

이 경우 개각 시점은 이르면 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이 개시되는 5월 말경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적 보유 장관의 탈당 여부〓현재 민주당 당적을 갖고 있는 장관들의 당적은 김 대통령의 탈당과 함께 정리될 가능성이 크다. 이근식(李根植) 행정자치부, 방용석(方鏞錫) 노동부, 한명숙(韓明淑) 여성부 장관 등이 이에 해당한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그동안 일부 장관의 당적 때문에 시비에 휘말린 적이 없는 만큼 장관들의 당적 정리는 개인적인 차원 이상의 의미는 갖기 힘들 것이다”고 말했다.

▽대(對)여야 관계〓청와대는 이미 2일 민주당대표와 국무총리,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참석하는 고위당정정책조정회의의 폐지를 공식 발표했다. 또 그 후속조치로 김호식(金昊植) 국무조정실장은 4일 각 부처에 “여야 구별 없이 부처 차원의 당정협의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이에 따라 청와대나 정부는 여야 모두에 등거리(等距離)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려 하겠지만 관건은 야당의 반응이다. 야당이 김 대통령 탈당을 의심하는 상황에서 당정협의 등에 선뜻 응할지 의문이기 때문이다.

▽대국민 사과〓김 대통령은 6일 발표할 탈당에 즈음한 대국민담화에서 아들 문제에 대해 사과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대통령의 결심이 선 이상 굳이 따로 나눠 입장을 표명할 일이 있겠느냐”며 어떤 식으로든 아들 문제에 대해 직접 언급할 것임을 시사했다.

특히 지난달 26일 박선숙(朴仙淑) 대통령공보수석비서관을 통해 한 ‘간접 사과’에 대해 비판여론이 높았던 만큼 김 대통령은 이번에 보다 강한 톤의 직접 사과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들 문제에 관해서는 “법에 의해 처리될 것이다”는 원론적 입장을 벗어나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홍걸씨의 조기귀국 가능성〓김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3남 홍걸(弘傑)씨를 검찰 소환 이전에 조기 귀국시키는 방안에 대해 언급할 가능성도 없지 않으나 청와대 관계자들은 일단 그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홍걸씨가 나이 마흔이 된 성인인 데다 검찰 조사와 관련된 일인만큼 누가 결정하거나 쉽사리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일각에서는 “검찰이 김 대통령의 탈당 직후 홍걸씨 소환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전격적으로 밝힐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철희기자 klim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