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野 7大의혹 제기…민주당 총반격 태세

  • 입력 2001년 9월 28일 19시 02분


민주당은 국정감사 종료일을 하루 앞둔 28일 한나라당이 그동안 국감장에서 제기해 온 각종 의혹과 설(說)에 대해 총반격을 시도했다.

7대 의혹에 대한 여야 주장
날짜/장소한나라당의 설과 의혹민주당의 반박
9.11
해양부
주진우의원〓“나는 돈이 없어 노량진수산시장 인수에 별로 관심이 없다.”실제로는 수산시장 인수를 위해 치밀하고 계획적인 시나리오에 따라 조직적으로 움직인 것으로 밝혀짐.
9.14
서울지검
이주영의원〓“이용호씨가 권력실세의 자금을 관리하고, 아태재단 등에 정치자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있다.”발언 후 기자 질문에 “시중에 떠도는 소문을 듣고 한 것”이라며 군색한 변명.
9.19
서울 경찰청
하순봉의원〓“여권이 대선자금 확보차원에서 이미 5조원 확보해 놓았다고 한다.”이후 기자들의 질문에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의혹제시 차원이다”고 답변.
9.21
기자간담회
이재오총무〓“이용호 비망록 있다. 깜짝 놀랄 인물 포함돼 있고, 그 사람은 거물이다.”▶검찰총장〓“자택압수수색 결과 그런 것 확인하지 못했다.” ▶이용호 증언(25일, 대검 국감)〓“그런 것 없다”고 부인.
9.25
대검찰청
홍준표씨〓“92년 여권핵심실세 H의원이 여운환을 면회와 ‘동지’운운했다.”25일 여운환증언〓“한화갑 의원은 한번도 보지 못한 사람이다”며 부인(국감에서 면회사실이 없는 것으로 확인)(한화갑 최고위원은 두사람을 명예훼손으로 고소).
9.26
경찰청
유성근의원〓“여운환의 배후에는 K, K, J 3인방이 있다.”근거없는 의혹제기.
9.27
국정홍보처
박종웅의원〓“비판적 사설과 칼럼을 쓴 일부 언론사의 필진에 대해 인사조치 요구와 협박이 있었다.”박준영홍보처장〓세무조사관련 정부 압력은 없었으며, 오히려 일부언론사가 ‘이런 것을 할 테니 어떤 것을 했으면 좋겠다’라며 여러 가지 대화요구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한광옥(韓光玉) 대표는 당4역 회의에서 “야당의 무책임한 폭로전으로 정책감사가 무색해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나라당이 민주당 의원들의 비리 연루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 “이렇게 동료 정치인의 명예를 짓밟는 무분별한 정치 행태가 계속돼서는 안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장전형(張全亨) 부대변인은 “오로지 이회창(李會昌) 총재의 대권전략 시나리오에 따라 무책임한 정치 공세만 난무한 헌정 사상 최악의 국정감사였다”고 평가했다.

▽‘이용호 게이트’ 관련〓민주당은 한나라당 이주영(李柱榮) 의원과 10·25 동대문을 재선거 출마를 앞둔 홍준표(洪準杓) 전 의원을 ‘영문 이니셜(머리글자)을 이용한 설(說) 제조기’로 지목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이 의원은 14일 법사위 국감에서 K, H, L 등 영문 이니셜로 여권 핵심인사들을 거론하며 이용호씨와 유착관계가 있는 것처럼 주장했지만 이틀 뒤인 16일엔 취재기자들에게 “시중에 떠도는 소문이 있어 조사할 용의가 없는지 물었다”며 무책임하게 발을 뺐다는 것.

홍 전 의원도 “여권 실세 H의원, 정부산하기관장 J 전의원이 이용호씨의 정관계 로비 창구로 알려진 여운환(呂運桓)씨를 면회해 ‘동지’ 운운했다”고 폭로했지만 여야 합동의 면회기록 검증 결과 사실 무근으로 밝혀졌을 뿐만 아니라 여씨도 “이름만 알지 한번도 본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는 게 민주당의 반박.

민주당은 또 한나라당 하순봉(河舜鳳) 의원이 19일 서울지방경찰청 국감에서 주장한 ‘여권의 대선자금 5조원 준비설’이나 이재오(李在五) 총무의 ‘이용호 비망록’ 발언도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특히 이 총무가 “깜짝 놀랄 여권의 거물 인사도 비망록에 포함돼 있다”고 해놓고 정작 사실 여부를 묻는 질문엔 “거명할 수 없다. 그동안 내 입으로 이니셜이나 실명을 거론한 적이 없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고 비난했다.

▽한나라당 주진우(朱鎭旴) 의원 관련〓민주당은 주 의원이 자기 소유인 금진유통을 통해 7월부터 노량진수산시장 입찰에 참여해 놓고도 11일 국회 농림해양수산위 국감에선 “수산시장을 인수할 뜻이 없다”고 거짓말을 했을 뿐만 아니라 농림해양수산위원이라는 직책을 이용해 입찰 경쟁자인 수협에 압력을 가했다고 주장하면서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주 의원이 국회의원의 직책을 사업 수단으로 이용했을 뿐만 아니라 한나라당도 이 사건에 조직적으로 개입했다”고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김창혁기자>ch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