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개편 어떻게]당 "빅3포함 모두 교체해야"

  • 입력 2001년 9월 4일 18시 56분


초읽기에 들어간 당정개편의 폭과 내용은 국무총리 민주당대표 대통령비서실장 등 ‘빅 3’의 교체 여부와 인선에 따라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당정개편에 대한 민주당과 청와대의 인식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당에서는 ‘빅 3’를 포함한 전면개편을 요구하고 있으나, 청와대 쪽에서는 이한동(李漢東) 총리와 김중권(金重權) 대표의 유임설이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도 물론 쇄신 차원의 개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국회 인준 절차 및 당내 역학구도 등 현실적인 이유 때문에 이 총리와 김 대표 유임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가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사임 의사를 굽히지 않을 경우 국회 인준 절차를 고려해 후임 총리엔 ‘비(非)정치인 비(非)호남’ 출신의 실무형 인사가 기용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4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책임정치 구현을 위해 당 인사들이 적극 내각에 진출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았다.

이날 회의에서 이인제(李仁濟) 한화갑(韓和甲) 최고위원은 ‘탈(脫)정치적인 내각 구성’을 주장했고, 정대철(鄭大哲) 김기재(金杞載) 최고위원은 ‘책임정치론’을 주장했다.

진념(陳稔) 경제팀의 교체 여부도 이번 당정개편의 관심사이나, 진 부총리에 대한 김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워 교체 가능성을 점치기 쉽지 않다.

당 대표의 경우도 청와대에서는 유임설이 나오고 있지만 당에서는 교체론이 대세다. 다만 신임 대표에 대야(對野) 화합형 인사를 기용해야 한다는 주장과 실세를 전진배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화합형 인사로는 김원기(金元基) 최고위원이 거론되고 있다. 실세 후보로는 한화갑 최고위원 기용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김 대통령이 대선 예비주자 중 하나로 꼽히는 한 최고위원에게 당을 맡길 가능성에 대해선 회의적인 시각도 없지 않다.

대표 교체 여부와 관계없이 총장, 총무, 정책위의장 등 당3역은 전면 교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비서실의 경우엔 유임설과 교체설이 함께 나돌고 있는 한광옥(韓光玉) 비서실장의 거취가 관심의 초점. 교체설은 한 실장이 당 대표나 통일부장관으로 자리를 옮길 것이라는 얘기로까지 발전하고 있지만 누구도 장담을 못하는 분위기다.박지원(朴智元) 정책기획수석이나 남궁진(南宮鎭) 정무수석의 통일부장관 기용설도 있다. 따라서 대통령비서실의 개편 폭과 내용은 내각 개편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영찬기자>yyc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