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임동원장관 자진사퇴해야"

  • 입력 2001년 8월 29일 17시 45분


곤혹
김종필(金鍾泌) 자민련 명예총재가 29일 공개적으로 임동원(林東源) 통일부장관의 자진사퇴를 강하게 요구함에 따라 공동여당의 갈등이 깊어지고 ‘DJP 공조’가 중대한 국면을 맞게 되면서 여권 핵심부에서 조기 당정개편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김 명예총재의 요구에 대해 태도 표명을 유보하고 있으나, 30일 자민련 의원 당무위원 연찬회 직후 DJP 회동을 통해 최종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여권 핵심관계자는 “8·15 평양축전 참가는 6·15 공동선언 후속사업의 일환이었던 만큼 임 장관 개인의 책임을 따질 사안이 아니나, 임 장관 경질이 불가피할 경우엔 조기 당정개편에 의한 정면돌파를 비롯한 여러 가지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DJP 공조' 중대 기로
- 민주-청와대 'JP 사퇴 요구'에 곤혹

그는 또 “한광옥(韓光玉) 대통령비서실장이 28일 서울 신당동 자택으로 JP를 찾아가 ‘연말 당정개편’ 때 임 장관 거취도 함께 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으나, JP가 즉각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임 장관 경질을 포함한 조기 당정개편이 단행될 경우 개편 폭은 상당히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그럴 경우 민주당 김중권(金重權) 대표와 정풍파 의원들이 요구해 온 당정쇄신 요구도 함께 수용하는 형식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명예총재는 29일 오전 서울 신당동 자택에서 자민련 주요당직자들과의 간담회 후 변웅전(邊雄田) 대변인을 통해 “8·15 평양축전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통일부장관이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명예총재는 이날 자민련 의원들과의 만찬에서도 “대통령의 짐을 덜어주고, 공조를 깨지 않는 길이 (임 장관의) 자진사퇴”라고 거듭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김 명예총재가 ‘공조는 부수지 않겠다’고 분명히 밝힌 만큼 임 장관 문제로 양당 공조체제가 파기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여 3당 국정협의회에서 한광옥 비서실장은 “공조의 참모습을 보여주자”며 협조를 요청했으나, 변웅전 대변인은 “임 장관이 사퇴하지 않고 시간을 끌면 점점 더 어려워진다”며 일축했다.

민국당 김윤환(金潤煥) 대표는 “잘못하면 공조에 균열이 생길 수 있으니 DJ와 JP가 조속히 만나 직접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창혁·윤영찬·박성원기자>ch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