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M정상회의]金대통령에 정상회담 요청 봇물

  • 입력 2000년 10월 15일 18시 57분


제3차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가 개막 직전 ‘스타 탄생’으로 한층 더 국내외의 관심을 끄는 행사가 될 전망이다. ASEM엔 미국과 러시아가 빠져 있어 ‘눈길이 덜 간다’는 얘기들이 없지 않았는데 서울 ASEM 의장인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이 노벨평화상을 수상함으로써 이를 어느 정도 만회하게 된 것.

이에 고무된 탓인지 ASEM 준비기획단 관계자들은 “서울에서 열리는 사상 최대 규모의 다자간 정상외교 행사인 ASEM이 김대통령의 노벨상 수상에 대한 축하의 축제 마당이 될 것 같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관련기사▼
[노벨평화상이후 정국]여야지도부 5인 전망
[외교관들이 본 노벨평화상과 한국]"대외 지명도 높여"
[노벨평화상이후 한국]北 빗장풀기 가속화될듯
[DJ 평화상 수상/아사히신문 사설]한민족 긍지 용기회복계기
[DJ 평화상 수상/NYT 사설]北 미사일등 아직 숙제남아

실제로 ASEM 참가자들의 단골 화두는 김대통령의 노벨상 수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각 국 수반과 외무장관들은 3차례에 걸친 회의와 공식 비공식 만찬에서 김대통령의 수상을 거의 빠짐없이 언급하며 축하를 건넬 것이 틀림없다는 게 외교부 관계자들의 얘기.

따라서 ASEM 의장인 김대통령의 의사 진행에 더욱 무게가 실릴 것 같다. 21일 폐회식 직후 있을 김대통령의 기자회견 역시 전 세계 언론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6·15 남북공동선언에 대한 ASEM의 지지를 담을 ‘한반도 평화에 관한 서울선언’도 이런 분위기를 타고 뜨거운 관심 속에 채택될 전망이다.

스타가 된 김대통령의 일정도 훨씬 바빠지게 됐다. 당초 4, 5개국 정상과의 만남을 염두에 뒀던 김대통령은 현재까지 영국 독일 스페인 등 14개국 정상과의 회담을 확정지은 상태. 그러나 수상 발표 이후에도 정상회담 요청이 쇄도하고 있어 개별 정상회담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국내외 언론의 관심도 더욱 높아질 듯하다. 박용규(朴龍奎)ASEM회의 지원부장은 “취재기자 등록을 마감했지만 김대통령의 수상으로 외국기자들의 추가등록이 예상된다”며 “이번 서울 ASEM의 취재열기가 6월 남북정상회담 때보다 더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외교부 관계자들은 “김대통령이 이번 ASEM의 분위기를 주도함으로써 한국의 국제적 위상과 신인도, 외교역량을 한층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철기자>fullm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