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건-임창열씨, 市-道政챙기기 빨라진 행보

  • 입력 1998년 6월 15일 19시 53분


《다음달 1일부터 서울시와 경기도 살림을 이끌 고건(高建) 임창열(林昌烈) 두 당선자의 발걸음이 빨라졌다. 고 당선자는 첫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조직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구조조정 계획을 밝혔고 임 당선자는 실업대책이 지나치게 소극적이라며 실무자들을 다그치는 등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 고건 ▼

15일 오후 2시반 세종문화회관 4층 회의실에서 인수위원과 정책자문위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 조직개편과 재정현황에 관한 첫 업무보고를 받았다. 고 당선자는 이 자리에서 “결재 서류에 너무 많은 공무원이 도장을 찍고 있다”며 “취임 직후 민간 전문가로 시정개혁위원회를 발족시켜 2002년까지 현재 조직의 30% 정도를 감축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결재 단계 간소화 △기획관리 내무업무 등 지원분야 축소 △팀제 인사풀 등 민간기업 운영방식 도입 등을 제시했다.

그는 특히 “투자기관의 막대한 적자 운영이 시 재정을 어렵게 하고 있으므로 경영진단을 실시 필요하면 과감히 민영화하고 민영화가 어려우면 전문 경영인을 공채, 경영체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정확충과 관련해서는 “시 재산을 활용한 경영사업을 활발히 전개하는 한편 중앙 정부로부터 지방양여금과 교부금을 지원받고 지하철 국고보조비율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품목별 예산제도를 성과주의 예산제도로 개편하고 평가작업에는 공무원뿐만 아니라 시민의 만족도를 함께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도 밝혔다.

▼ 임창열 ▼

11일부터 실국별 업무보고를 받으며 도정 인수작업을 시작한 임당선자는 ‘경기도의 정체성 확립’ ‘발상의 전환’ ‘기업가 마인드’를 거듭 강조하고 있다.

그는 지방공무원의 업무 틀이 중앙정부의 지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면피에 급급, 수동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때문에 도 관계자가 다음달 말 조직진단 결과가 나온 뒤에야 실업문제 전담팀을 구성하겠다고 보고하자 “경기도내 부도기업이 1천3백60여개에 이르고 있는데 행정조직에 실업문제를 꿰맞추느냐”며 심하게 질책했다는 것.

개발제한구역 수도권정비계획법 군사보호구역 등 각종 규제와 관련해선 ‘소극적 건의’가 아니라 ‘적극적 추진’의지를 가지고 중앙정부와 협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임당선자는 고건 서울시장 당선자는 물론 자신에 대해서도 국민회의가 ‘제2의 조순(趙淳)’론을 들먹이며 견제하려는 듯한 분위기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취임준비팀의 일부 구성원에 대해 자격미달 시비가 일고 부인 주혜란(朱惠蘭)여사가 인사에 개입하고 있다는 소문이 나도는 등 구설수에도 시달리고 있다.

〈이진영기자·수원〓박종희기자〉eco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