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라’ 0.1% ‘사라’ 일색인 증권사 리포트… 이 정도면 사기 [횡설수설/김재영]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6월 7일 23시 47분


코멘트
“위대한 기업이지만 현재 좋은 주식이라고 보기 어렵다.” 4월 이차전지 관련주에 대해 한 증권사가 내놓은 리포트에 주식시장이 발칵 뒤집혔다. 리포트가 나온 직후 이틀 동안 해당 기업의 주가는 20% 넘게 빠졌다. 개인투자자들은 “애널리스트가 공매도 세력과 결탁한 것 아니냐”며 거센 항의를 쏟아냈다. 일부에선 해당 애널리스트를 ‘용자(勇者)’라고 불렀다. 화제가 된 이유는 명확했다. ‘매도’ 의견을 담은 리포트를 찾는 게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10대 증권사가 발간한 기업분석 보고서 가운데 ‘매수’ 의견은 88.6%에 달했다. ‘중립(보유)’이 10.3%였고, ‘매도’ 의견은 0.1%에 불과했다. 10곳 중 9곳은 매도 리포트를 한 번도 내지 않았다. 매도 의견 비중이 높은 노무라금융투자(18.1%), 모건스탠리(17.9%) 등 외국계 증권사와 대조적이다. 국내 증권사 리포트의 매수 편향은 고질적이다. 주가가 오르면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주가가 빠지면 “낙폭이 과하다”며 무조건 사라고 한다.

▷SG증권발(發) 주가 폭락 사태와 관련된 8개 종목에 대해서도 증권사들은 작전이 진행되던 3년 동안 매수 의견을 내거나, 분석 자체를 하지 않았다. 한 증권사는 삼천리를 ‘중장기 투자 유망 종목’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과열을 우려하는 리포트는 소수에 그쳤다. 증권사가 적극 매수를 추천했던 종목들이 상장 폐지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한 바이오기업은 지난해 말 ‘좋다. 주목해야 한다’는 리포트가 나온 지 3개월 만인 올해 3월에 감사의견 거절로 거래가 정지됐다.

▷증권사 리포트가 무조건 ‘사라’고 외치는 것은 수익구조 때문이다. 투자자들이 주식을 많이 사서 거래가 늘어야 수수료를 챙길 수 있다. 기업은 분석 대상이자 기업금융의 고객이기도 하니 부정적 언급은 가급적 피한다. 독자적으로 분석하기보다 기업들이 주는 자료에 의존하는 것도 문제다. 영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 작은 기업들은 제대로 분석하지 않는다. ‘길바닥에 떨어진 10원짜리보다 못한 보고서’라는 자조가 업계 내부에서 나올 정도다.

▷이렇다 보니 증권사 리포트의 숨은 ‘행간’을 읽어내야 한다는 말까지 나온다. 중립이나 목표 주가 하향은 사실상 팔라는 신호다. ‘이제 날개를 달았다’는 말은 ‘아직은 갈 길이 멀다’는 얘기다. 아예 ‘보고서가 나오면 매도 타이밍’이란 인식까지 있다. ‘닥치고 매수’ 리포트는 전문가들이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기업을 분석했을 것이란 투자자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다. 사기나 다름없다. 증권사가 공신력 있는 투자 길잡이 역할을 하지 못하니 거짓 정보와 작전이 판치기 쉬운 토양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김재영 논설위원 redfoot@donga.com
#좋은 주식#위대한 기업#증권사 리포트#횡설수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