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일자리 대통령’ 되겠다…일자리 131만개 창출할 것”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1월 18일 20시 25분


코멘트
야권 유력 대권 후보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공공부문 일자리를 늘리고 노동시간을 단축시키는 방식 등으로 일자리 130만여 개를 창출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신의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이 주최한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4차 포럼 ‘일자리, 국민성장의 맥박’에 참석해서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다섯 가지를 언급했다. ▲공공부문 일자리 늘리기 ▲노동시간 단축으로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등 신산업육성으로 일자리 동력 확보 ▲중소기업 노동자 임금을 대기업의 80%까지 올리는 공정임금제 실시 ▲비정규직 격차 해소 다.

문 전 대표는 ‘공공부문 일자리’와 관련 “OECD 국가 평균이 21.3%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7.6%밖에 안 된다”며 “공공부문 일자리 비율을 3% 올려 OECD 평균의 반만 돼도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이라는 건 반만 맞는 말”이라며 “‘작은 정부가 좋다’는 미신, 이제 끝내야 한다. 정부와 공공부문이 최대의 고용주”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노동시간 단축’을 언급하면서는 “새로운 일자리 50만개를 창출하겠다”면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저녁과 휴일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는 총 130만 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은 셈이다. 문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김경수 민주당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이에 대해 “민간영역에서 만들어지는 건 빠진 채로 공공부문에서 만들 수 있는 것으로, (민간영역까지) 합치면 131만개에 플러스알파(+α)가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전 대표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한해 17조원 이상의 일자리 예산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와 함께 이상의 정책 조기 집행을 위한 적절한 규모의 일자리 추경예산 편성을 추진하겠다”고도 말했다.

이 같은 재원 방안 문제와 관련해서는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재정 운용의 우선순위 문제이지, 일자리 만들기가 가장 급박한 과제라는 데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모아진다면 문제없을 것”이라고 했다.

공공부문 일자리를 늘리는 부분이 연금 및 인구변화 등도 감안된 것이냐는 물음에는 “그렇기 때문에 현실성이 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또 최저임금을 점차적으로 올리는 가운데, 임금인상이 어려운 기업 및 자영업자 등에는 별도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저는 지난 대선 때 이미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드렸다”며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이어 세 번째 들어설 민주정부는 일자리를 최우선 과제로 삼는 ‘일자리 정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