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9… 시민단체 “이젠 각개약진”

  • 입력 2004년 4월 5일 18시 44분


코멘트
《총선을 불과 1주일여 앞두고 각종 시민단체가 선거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나름대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크게 보수 진보 성격으로 구분되는 이들 단체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탄핵심판을 둘러싸고는 찬반으로 나뉘어 목소리를 냈지만 총선 관련 활동에서는 같은 성격의 단체들 사이에서도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탄핵에 관련된 입장을 당선 및 낙선운동에 반영하려는 단체도 많지만 각 후보자의 정책과 인물을 중심으로 운동을 벌이겠다는 단체도 적지 않다.》

▽탄핵 찬반 입장 반영=대표적인 진보진영 총선운동연합인 ‘총선시민연대’와 ‘총선물갈이연대’는 탄핵에 찬성한 의원들의 당선을 최대한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7일 당선 후보 명단을 발표할 예정인 총선물갈이연대는 탄핵에 찬성한 의원을 모두 배제한다는 방침이다. 총선시민연대는 낙선운동 대상자에 탄핵에 찬성한 의원을 대거 포함시킨다는 원칙을 세우고 5일 유권자위원회를 열어 밤새워 대상자를 선정했다.

총선시민연대 소속 단체인 참여연대 이태호 정책실장은 “낙선운동이 특정한 정당에 대한 지지로 비칠 수 있어 수위를 조절하고 있으며 6일 오전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탄핵지지 보수단체 80여개가 참여한 ‘민주참여 네티즌연대’는 탄핵을 ‘의회 쿠데타’로 규정한 후보자들에 대해 집중적인 낙선운동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신혜식 인터넷 독립신문 대표는 “탄핵에 반대한 후보에 대해 낙선운동을 벌이는 것은 물론 탄핵소추안 통과의 정당성을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정책과 인물 중심=환경 관련 28개 단체로 구성된 ‘초록국회 만들기 네트워크’는 친환경적인 후보자 14명을 1차로 선정했으며 이 가운데 이 단체가 만든 환경정책협약에 서약하는 후보만 지지할 계획이다. 또 다른 환경단체 연합체인 ‘총선환경연대’는 자신들의 친환경정책을 기준으로 후보를 평가하기로 했다.

자유시민연대 등 376개 보수단체로 구성된 ‘나라사랑총선연합’은 국가안보를 저해하거나 친북 좌익사상을 지닌 후보 21명에 대해 낙선운동을 벌이고 있다. 나라사랑총선연합 이승환 공동대표는 “국가 운영에 방해되는 이들의 당선을 막겠다”고 말했다.

진보진영 농민단체와 서민단체들은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정책과 맞는 후보를 골라낼 방침이다. 탄핵에 반대했던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전철협) 등이 참여한 ‘서민의 힘’은 지지 후보인 ‘서민의 친구 베스트5’에 한나라당 안상수(安商守) 의원을 포함시켰다. 이호승 전철협 회장은 “탄핵도 중요하지만 서민들의 삶에 얼마나 관심을 갖는지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및 전국공무원노조, 전국교수노조 등 민주노총 계열 노조들은 민주노동당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공정 선거문화운동 단체도=탄핵 정국과 어느 정도 거리를 뒀던 YMCA나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은 선거감시 등 공정한 총선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YMCA의 심상용 시민사업팀장은 “총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의사표현보다는 깨끗한 선거문화를 만드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보수단체 ‘바른선택 국민행동’은 ‘4·15효도봉사단’을 만들어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들의 투표 참여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 낙천-낙선운동 기사모음 보기

정양환기자 ray@donga.com

신수정기자 crystal@donga.com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