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권 구입은 고양이 있는 가게에서

  • Array
  • 입력 2015년 12월 29일 13시 06분


코멘트
매년 연말이 되면 일본인들이 길게 줄지어 서는 곳이 있다.

최대 당첨금이 걸려 있는 연말 점보복권 (ジャンボ?くじ) 판매소다. 11월 말에서 12월22일까지 판매해 마지막날 31일 추첨한다. 당첨금이 1등을 합해 무려 10억엔에 달한다. 다섯 종류가 있는 점보 복권 중 단연 최고 인기를 누린다.

복권 좋아하는 일본인들, 세금도 한 푼 떼지 않는 당첨금을 바라며 길게길게 줄을 선다. 그런데 모든 복권 판매소가 문전성시를 이루는 건 아니다.

특별히 당첨이 많았던 판매소엔 멀리 지방에서 복권을 사러 오기도 한다. 우리나라도 그렇다. 인지상정이다. 그 중에서도 올해 특히 사람들이 모인 곳은 고양이가 있는 복권판매점이다.

도쿄 에도가와구(江?川?) 케이요(京葉) 사거리에 있는 한 복권판매점은 지난해말 대박을 맞았다. 복권 추첨에서 1등 7억엔에 더해 3등 100만엔이 7개나 터졌다. 그러니 복권 당첨을 꿈꾸는 이들에게 이곳은 성지가 돼 버렸다.

그런데 이 곳을 문전성시로 만든 것은 '마고라는 이름을 가진 고양이란다. 새하얀 암컷 고양이인 마고는 올해 5살이다. 막 태어난 아기 고양이 마고를 한 손님이 선물했는데 바로 그해 연말 점보 복권 1등이 터졌다. 그 후 다른 점보복권인 드림점보복권에서도 1등이 2번 나왔다.

이런 이야기가 퍼지면서 마고는 복권 고양이로 소문이 났다. 마고를 한 번 쓰다듬고 복을 받으려는 사람들까지 생겨나 길은 더 길어졌다.

착시는 아닐까. 어차피 1등이 한 번 나오면 이후 찾는 발길은 더 많아진다.

이 복권 판매소는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56억엔도 넘는 당첨금 전력을 갖고 있던 명소였다. 그런데 마고가 온 뒤엔 놀라울 정도로 당첨 횟수가 배가됐다고 한다.

올해에만 다른 여러 점보복권 100만엔 당첨이 11번 있었다니 보통 냥이가 아니다. 하지만 의심은 여전히 간다. 사는 사람들이 많으면 1등이 나올 확률은 더 높아지니. 하지만 뭐 어떤가. 어차피 기왕이면 더 큰 기대감을 갖게 하는 판매소를 찾는 것이 사람 심리니까.

마고는 그 많은 손님들이 쓰다듬어도 싫은 내색 하지 않고 싱글벙글 웃고 있어 더욱 인기다. 마고가 좋아하는 캣잎 등의 선물을 들고 멀리서 오는 손님도 있다.

이런 마고에 도전장을 내민 또 한마리의 복권 고양이가 있다. 이바라키현 미토시(茨城?水?市)의 한 담배가게 복권판매점의 4살된 냥이 '하치'다. 하치는 얼굴에 팔(八)자 모양 눈썹과 같은 무늬를 가지고 있어, 행운이 널리 퍼져나간다는 소문이 나면서 인기다.

하치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때 큰 피해를 입었던 이 마을이 활기를 잃어 갈 무렵 이 판매소 주인이 지인에게 선물로 받은 냥이다. 그런데 바로 그 해 여름 점보 복권 500만엔 당첨이 나왔다. 그뒤부터는 생각하는 대로다. 그후에도 계속 고액의 당첨이 이어 나와 유명 복권 냥이에 등극했다.

구입한 복권을 하치 얼굴에 문지르거나 먼저 하치를 만난 후 복권을 사는 손님들로 줄을 잇는다.

하치는 당첨운 뿐 만 아니라 시험이나 취직, 결혼 등에도 행운을 주는 일화들도 갖고 있다. 시한부 선고를 받은 한 여성이 하치 얼굴을 본 후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니 병이 깨끗이 나았다는 이야기도 있다.

외국인도 복권 구입이 가능하다. 내년 연말엔 마고와 하치가 있는 복권 판매소에 가서 300엔짜리 복권 몇 장 사봐야 겠다.

* 본 기사의 내용은 동아닷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