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균 잡는 생약 성분으로, 양치하듯 손쉽게 잇몸 치료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Bio 의약] 동화약품
잇치, 작년 잇몸 치료제 시장서 1위
매출 333억 원, 판매량 292만 개
잇몸약 복용 부담없이 구강 관리
생약 성분 함유해 잇몸병 개선 효과

동화약품 ‘잇치’가 2023년 자체 집계 기준으로 333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글로벌 바이오 제약 컨설팅사인 IQVIA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잇치가 2023년 잇몸 치료제 시장에서 단일 제품 기준으로 가장 많은 매출과 판매량(292만 개)을 기록했다.

잇치는 ‘닦으면서 치료하는 잇몸 치료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제품이다. 동화약품 자체 집계에 따르면 출시 10년 만인 2020년에 2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2021년 247억 원, 2022년 278억 원, 2023년 333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잇치는 2011년 출시 이후 꾸준한 매출 상승을 이뤄냈다”라며 “대표적인 치약형 잇몸 치료제로서 매일 양치하듯 손쉽게 잇몸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TV 광고 등 지속적으로 이어온 마케팅 활동이 성장에 도움이 된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칫솔질로 시작하는 잇몸병 치료와 예방

잇치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치약형 잇몸 치료제다. 동화약품은 소비자 편의성 향상에 주력한 연구개발 끝에 잇치를 개발해 기존 경구제 중심의 잇몸 치료제 시장에서 ‘닦으면서 치료한다’는 편리함으로 새로운 변화를 이끌었다. 잇치는 구강 내 유해균을 선택적으로 억제해 구강 미생물 관리라는 신개념을 제시한 제품으로 잇몸을 치료하고 잇몸병의 원인이 되는 각종 균까지 예방하는 것이 특징이다. 튜브에 들어 있는 내용물을 치약처럼 짜 칫솔질을 하는 방법으로 잇몸약 복용에 부담이 있는 사람들도 손쉽게 잇몸 및 치아 관리가 가능하다.

세 가지 생약 성분으로 잇몸병을 치료하고 개선

동화약품은 ‘잇치페이스트’와 함께 편백 피톤치드를 추가한 ‘잇치페이스트 피톤치드’,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더한 ‘잇치페이스트 프로폴리스’를 선보이고 있다.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피톤치드 성분은 구강 유해균을 억제하며 구취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로폴리스는 높은 항균력을 가지고 있어 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을 준다.

잇치페이스트와 잇치페이스트 피톤치드, 잇치페이스트 프로폴리스에는 항균, 항염 작용이 뛰어난 카모밀레, 라타니아, 몰약 등 세 가지 생약 성분이 포함돼 있는데 이 성분들은 잇몸병을 치료하고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카모밀레는 항염 및 진정 작용이 우수해 구강 점막의 염증을 치료해 준다. 라타니아는 항균, 수렴, 지혈 효과가 뛰어나 예로부터 구강이나 인후통 등 염증성 질환에 사용돼 왔으며 몰약은 진통, 부종 억제 효과와 보존 작용이 있다. 세 가지 생약 성분의 항균 작용을 확인한 실험에서는 치주 질환을 발생시키는 뮤탄스, 진지발리스, 칸디다에 대한 살균 및 억제 효과가 검증돼 구강 내 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잇몸병 치료와 잇몸약+치약이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아 이름 지어진 잇치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황해선 기자 hhs2552@donga.com
#bio 의약#건강#의학#의약#동화약품#잇치#잇몸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