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캡슐]상계백병원-일산백병원, 새해맞이 의료봉사 外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상계백병원-일산백병원,새해맞이 의료봉사

상계백병원과 일산백병원이 함께 지난 12일 연천군 노인복지관 의료봉사를 펼쳤다.

이날 상계백병원과 일산백병원은 30명의 봉사단을 꾸려 120여 명의 연천 군민 어르신을 대상으로 의료봉사를 진행했다. 상계백병원에서는 내분비내과 고경수, 이비인후과 최정환, 신경과 한상원, 재활의학과 안재기 교수가 참여했으며 일산백병원에서는 호흡기내과 이성순, 가정의학과 윤영숙 교수, 순환기내과 김기림 전임의가 의료봉사에 동참했다. 김덕현 연천군수도 현장에 나와 의료봉사 활동을 지원했다.

봉사단은 각과 진료와 복용 중인 약물 상담, 혈압과 심전도 및 근골격계 초음파 검사 등의 의료봉사를 시행했다. 질병이 의심되는 환자는 연천군 노인복지관에 인계해 병원 진료 도움을 받게 했다.

일산백병원 이성순 원장은 “상담받고 좋아하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보니 뿌듯하다”라며 “앞으로도 상계백병원과 일산백병원이 함께 의료봉사를 실시해 지역사회에 의료기관으로서의 공익적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상계백병원 고경수 원장은 “이번 의료봉사에는 7명의 교수가 참여해 다양하면서도 심층적인 의료봉사가 이뤄질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백병원의 창립 이념인 ‘인술제세(仁術濟世, 인술로 세상을 구한다)’를 실천하기 위해 어렵고 힘든 환자들을 찾아가는 의료봉사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인제대 상계백병원과 연천군은 2022년 12월 의료 업무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세라젬클리니컬, 의료기기 임상 환자 모집

세라젬 임상 전문 연구기관 세라젬클리니컬(대표 안중근, 손동천)은 세라젬이 개발한 척추 온열 의료기기 마스터V6(CGM-MB-1701)의 경추후만증 사용 목적 추가를 위한 탐색 임상 환자 30명을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거북목증후군으로 알려진 경추후만증은 선천적인 척추 이상이나 퇴행성 변화가 원인이 돼 목뼈가 앞으로 굽어 ‘역C자’형으로 변형되는 증상이다. 이 증상은 목과 어깨에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추간판탈출증(디스크)으로 발전할 수 있어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라젬클리니컬은 지난해 식약처로부터 세라젬마스터V6의 경추전만의 각도 개선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한 탐색 임상을 승인받았다. 이번 임상의 피험자는 수치 평가 척도 4 이상의 거북목증후군을 진단받아 3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된 19세 이상의 성인이다. 임상시험 기관으로는 양산부산대학교병원과 전주 예수병원이 참여하며 각각 16주간 진행한다. 임상 방법은 세라젬 척추 온열 의료기기인 마스터 V6와 목등뼈 마사지 기능이 없는 세라젬의 유사 위대조 기기를 비교 사용해 마스터 V6의 경추전만 각도 개선과 목등뼈 정렬 개선 효과를 평가하게 된다.

이번 임상의 대상 제품인 세라젬 마스터 V6는 빠르고 정밀하게 척추에 온열을 전달해 척추 견인과 마사지 기능을 제공하는 의료기기다. 척추 스캔 및 다양한 마사지 기능에 대한 다수 특허를 기반으로 추간판탈출증 치료, 퇴행성 협착증 치료, 근육통 완화, 혈액순환 개선의 4가지 사용 목적에 대한 식약처 인증도 획득한 제품이다.

“코로나19 치료제 병용약제 검색해보세요”

대한항균요법학회(회장 김신우)는 코로나19 치료에 사용되는 팍스로비드(니르마트렐비르·리토나비르) 의 약물 상호작용 정보 검색을 위한 홈페이지를 지난 2일 개설했다.

팍스로비드는 다 국가에서 시행한 3상 임상시험에서 코로나19 고위험군 환자의 중증과 사망을 88.9% 예방했다. 국내 팍스로비드 사용 환자에 대해 질병관리청에서 분석한 팍스로비드 효과 연구에서 코로나19 고위험군 환자에게 사용할 경우 중증 진행이나 사망을 46% 감소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팍스로비드는 환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다른 약제와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라 팍스로비드 사용을 제한하거나 병용 약제를 일시적으로 중단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 약물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 제공이 중요한 약제다. 예를 들어 특정 심장질환 약물을 복용 중인 환자가 팍스로비드를 함께 복용하면 약물의 농도가 너무 높아져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환자가 복용 중인 다른 약제와의 상호작용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전까지는 의사나 약사가 외국의 약물 상호작용 관련 홈페이지를 활용하고 있었으나 이번 대한항균요법학회에서 구축한 홈페이지를 통해 성분명, 제품명을 한글과 영문으로 검색하면 약물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헬스동아#건강#의학#의료봉사#의료기기#팍스로비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