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콘] K팝 나오자 흥겨운 춤사위···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챌린지'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12월 30일 18시 25분


코멘트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이 진행하는 세계 최초의 인플루언서 박람회 ‘2023 서울콘(SEOULCon)’이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서 열린다. 30일 개막해 오는 1월 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전 세계 50여 개 국가에서 총 30억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3029개 팀의 인플루언서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며, 크리에이티브포스 어워즈와 한류 스타를 위한 에이판 스타 어워즈, e스포츠 팀 T1 콘 팬 페스티벌 등이 함께 개최된다.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의 어울림 광장에서 2023 서울콘의 식순 중 하나인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챌린지’가 열렸다 / 출처=IT동아

K팝은 이미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예술로 자리 잡았고, 자연스럽게 K댄스도 전 세계적 반열에 올라있다. 퓨전엠씨나 진조크루 같은 비보이 그룹부터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 같은 한국 무용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한국의 댄스 팀들이 활약하고 있고, 몇 년 전부터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같은 프로그램이 K-댄스를 새로운 장르로 만들고 있다. 말 그대로 한국의 춤이 전 세계인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K팝, K댄스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현상이 ‘K팝 랜덤 플레이 댄스'다. K팝 랜덤 플레이 댄스는 무작위의 K팝 음악을 틀어주면 여기에 해당하는 안무를 추는 놀이 문화다. 참여자가 얼마나 많은 K팝 음악과 춤을 알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모르면 그 자체로도 춤추며 즐기는 것이 K팝 랜덤 플레이 댄스다. ‘2023 서울콘’에서도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챌린지가 열렸는데, K팝 및 K댄스에 대한 인플루언서들의 관심과 호응, 이들의 열정을 직접 확인해 봤다.

최신 K팝 나오자 환호, K팝 꿈나무들 앞장서


예선은 총 두 번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300여 명의 참가자 중 73명이 무대에 올랐다 / 출처=IT동아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챌린지는 클레버 TV 소속 아티스트들과 함께하는 ‘워너비어스타 댄싱 챌린지’와 팬들이 참여하는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AI가 평가하는 K팝 댄스 앱 체험까지 세 갈래로 나뉜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워너비어스타 댄싱 챌린지와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챌린지가 각각 진행됐다.

워너비어스타 댄싱 챌린지는 행사는 10대 여자 아이돌 1위 매체인 클레버TV의 ‘비타민’, ‘피어스’의 무대를 포함해, 10대 학생 참가자들의 열정적인 춤겨루기 두 갈래로 진행되었다. 총 300여 명의 신청자가 접수해 총 73명이 무대에 섰으며, 총 2회에 나눈 예선과
최종 8인 선발, 그리고 본선 겨루기까지 다채로운 행사로 준비됐다.

황기하 클레버아카데미 원장이 심사를 맡았다 / 출처=IT동아


심사위원은 황기하 클레버 E&M 퍼포먼스 디렉터 및 팀장 겸 클레버아카데미 원장이 직접 맡았다. 심사 항목은 노래에 맞는 정확한 안무 여부는 물론 복장과 표정 연기 등 다양한 기준이 적용되었다.

방식은 간단하다. 예선 시간 동안 참가자들은 무작위의 랜덤 플레이 댄스에 맞춰 적절한 안무를 추는 것이었다. 추운 날씨 속에도 참가자들은 화려한 복장을 뽐내기 위해 추위를 견뎌내고 댄스 챌린지에 참여하였으며, 아는 곡이 나오면 춤을 추고 모르는 곡이 나오면 아는 사람이 무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비켜주는 등 질서 정연하게 진행됐다.

음악은 안무가 포함된 최신 K팝 음악 50곡이 순서대로 진행되었고, 짧으면 20초에서 최대 1분까지 재생됐다. 복잡하고 어려운 안무에도 참가자들은 꿋꿋하게, 그러면서도 열정적으로 춤사위를 뽐냈으며 두 차례의 예선 끝에 총 8인이 본선 무대에 올랐다. 이후 정수연 참가자가 관객상을, 김수인 참가자가 댄서상, 조예은 참가자가 마스터상, 이로은 참가자가 스마일상, 마지막으로 이새별 참가자가 안무상을 각각 수상했다.

함박눈이 내리는 가운데에서도 뜨거운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 출처=IT동아


2023 서울콘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챌린지‘ 1


2023 서울콘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챌린지‘ 2


하지만 K팝 랜덤 댄스 챌린지의 불은 꺼지지 않고 오후 늦게까지 계속되었다. 행사장은 잠깐의 휴식 시간을 가진 뒤 일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하는 댄스 챌린지를 계속 진행했다. 일반 참가자들의 경우 경쟁보다는 순수하게 자신의 실력을 뽐내는 취지로 참여한 만큼 보다 즐겁고 유쾌한 분위기로 진행됐다. K팝 랜덤 플레이 댄스는 30일에 이어 31일 오후 2시에서 세시, 4시에서 5시 사이에도 진행될 예정이다.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가장 즐겁게 한국을 알리는 방법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챌린지는 오후에도 계속 이어졌다 / 출처=IT동아

K팝 랜덤 플레이 댄스는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K팝과 춤이라는 똑같은 의미로 함께하는 자리다. 영향력이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함께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문화를 알게 될 것이고, K팝의 위상이 높아질수록 더 일상적인 부분까지 대한민국의 문화가 전 세계에 녹아들 수 있다.

2023 서울콘에 마련된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챌린지는 참가자들이 주도하는 자리였으나, 이에 참여하는 K팝 팬들의 모습에서도 순수한 즐거움과 열의를 엿볼 수 있었다. 우리의 문화가 전 세계 만국공통의 놀이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자리였다.

동아닷컴 IT전문 남시현 기자 (sh@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