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후 칫솔질, 자기 전 유산균 섭취… 마스크 속 입냄새 고민 끝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3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불결한 구강상태-세균이 원인… 입안 음식물 찌꺼기 제거해야
구강 유산균 꾸준히 복용하면… 유해균 억제하고 유익균 늘려
충치-치주질환 예방 효과도

입 냄새의 원인은 대개 불결한 구상 상태와 세균 때문이다. 입 냄새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깨끗하게 칫솔질을 하고 구강 청결제는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또 구강유산균을 이용해 입속 자정력을 높이는 것도 방법이다. 게티이미지코리아
입 냄새의 원인은 대개 불결한 구상 상태와 세균 때문이다. 입 냄새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깨끗하게 칫솔질을 하고 구강 청결제는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또 구강유산균을 이용해 입속 자정력을 높이는 것도 방법이다. 게티이미지코리아
마스크 사용이 일상화하면서 입 냄새를 걱정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몇 시간 마스크를 착용하다 벗었을 때 마스크에서 나는 냄새가 평소 자신의 입 냄새라는 걱정 탓이다. 평소엔 몰랐던 입 냄새를 마스크 때문에 알게 된 경우다.

실제로 입 냄새 원인의 90%는 입안 자체의 문제다. 불결한 구강 상태와 세균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입안의 음식 찌꺼기, 구강점막, 단백질 등이 세균과 만나 분해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황화합물이 입 냄새다.

입 냄새 없애는 손쉬운 방법은 칫솔질

입 냄새를 없애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깨끗한 칫솔질이다. 부드러운 칫솔모로 잇몸과 치아를 깨끗이 닦으면 된다. 칫솔모가 닿지 않는 곳은 치실, 치간칫솔로 숨어있는 음식 찌꺼기를 제거해야 한다. 칫솔질은 횟수보다는 얼마나 오랜 시간 하는지, 그리고 시간보다는 방법과 요령이 더 중요하다. 위아래 그리고 오른쪽과 왼쪽, 앞니와 어금니로 순서를 정해 닦는 것이 좋다. 양치질을 끝냈다면 가볍게 혀와 뺨 안쪽도 닦는다. 취침 전엔 혀 클리너를 사용해 혀도 가볍게 닦는 것이 좋다. 그래도 입 냄새가 난다면 입속 세균을 관리하는 적극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칫솔질로 닦을 수 있는 구강 면적은 25%뿐으로 나머지 75%는 세척되지 못한 채 음식 찌꺼기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구강 청결제 과용은 삼가
구강청결제는 칫솔이 닿지 않는 입속을 헹궈내는 역할을 한다. 입안의 음식 찌꺼기, 불순물을 씻어내는 것은 물론이고 첨가된 항균 성분이 입속 세균을 함께 씻어내 입 냄새의 원인을 없앤다. 국내 구강청결제는 95개사 267개 제품이 신고 또는 허가된 상태다.

대부분 구강청결제에 함유된 알코올은 지용성 음식 찌꺼기를 녹이는 역할을 해 입안을 깨끗이 씻어낼 수 있다. 물론 주의할 점도 있다. 알코올은 기름진 음식 찌꺼기를 녹이지만 입안의 수분까지도 휘발시켜 지나치게 사용하면 구강 건조증의 원인이 돼 입 냄새를 발생시키는 악순환을 일으킨다. 건조한 입도 냄새의 원인이기 때문이다. 침에 들어 있는 항균 능력이 떨어져 세균 번식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또 항균 성분이 세균을 씻어내는 과정에서 구강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세균, 유익균도 함께 씻어내는 단점도 있다. 제조사가 권장하는 사용량과 횟수를 지키며 사용하는 게 좋다. 어린이의 경우 전용 구강청결제를 사용하거나 상품에 표기된 사용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유산균으로 입 냄새 제거

구강유산균을 이용해 입속 자정력을 높이고 입 냄새를 없애는 방법도 있다. 입속 세균을 모두 씻어내는 구강청결제와 달리 구강유산균은 구강 건강에 필요한 세균, 유익한 균을 공급해 입 냄새를 일으키는 유해균을 억제, 제거함으로써 입 냄새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다. 흔히 유산균은 장 속에 사는 유익균만 생각할 수 있지만 입안에서도 유산균을 잘 관리하면 입안의 건강을 높일 수 있다. 구강유산균은 2000년대 초반 시작되어 현재 미국, 유럽, 일본 등 30여 개국 100여 개 제품이 판매되며 대중화되는 추세이다. 국내에서도 2018년 구강유산균 전문기업 ㈜오라팜이 생산 판매하기 시작했다.

구강유산균은 충치, 치주질환 등의 원인균도 함께 없애 구강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우리 입속에는 장 다음으로 많은 700여 종 100억 마리 이상의 유익균과 유해균이 균형을 이루며 살고 있다. 유익균과 균형이 깨지고 유해균이 증식하면 입 냄새뿐만 아니라 충치 치주질환 등 구강 질환의 원인이 된다. 살아 있는 유산균을 사용하여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구강유산균을 섭취한 즉시 입 냄새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살아 있는 유산균을 사용하므로 유산균이 입안에 정착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며 꾸준한 섭취가 중요하다. 유산균 섭취 직후 칫솔질을 하거나 음식물을 먹으면 유산균 정착에 방해가 되므로 피해야 한다. 자기 직전 섭취하는 것이 구강 내 유산균 정착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입 냄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잠에서 깨면 물을 한 잔 정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입 냄새를 줄이려면 음주의 횟수와 양을 줄이고 금연하는 것도 중요하다. 입 냄새를 없애는 음식과 음료로는 적당량의 녹차, 섬유질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류, 산성이 강하지 않은 과일, 플레인 요거트 등이 있다.

이진한 의학전문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학#입냄새제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