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 선생의 30분 태극권]<37>호랑이에 걸터앉기-오른쪽(右退步跨虎:우퇴보고호)

최윤호 기자 입력 2020-06-12 09:03수정 2020-06-12 09:2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긍정적 마음 갖기

타이치 운동을 하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태극권을 선택한 것이므로 운동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새삼스레 언급할 필요는 없겠고 다만, 마음먹기에 따라 몸도 달라진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다. 많은 임상시험에서 낫는다는 진실한 믿음이 있다면 가짜약을 복용한 환자도 진짜약을 복용한 환자와 똑같은 효과가 나타나기도 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를 뒤집어보면 부정적인 마음을 갖는다면 몸 역시 그에 따라 나빠지게 되는 것이다.

우리 몸은 정말로 생각의 산물이다. 의학계는 생각과 감정의 특성이 실제로 신체의 구조와 기능과 물질을 얼마나 좌우하는지 이해하기 시작했다.
- 존 헤길린 박사


(37) 호랑이에 걸터앉기-오른쪽(右退步跨虎:우퇴보고호)

※ 사진 좌에서 우로 보기

1. 오른발을 보법도의 지시 위치로 옮겨 딛는 동시에 오른손은 오른쪽 고관 절 앞으로 오게 하고, 왼손은 약간 든다.

2. 중심을 오른발로 옮기면서 허리를 오른쪽으로 돌려오며 왼 발끝을 안쪽으로 돌린다. 동시에 오른손은 뒤로 가게 하고, 왼손은 오른쪽 어깨 앞으로 오게 한다.

3. 허리를 왼쪽으로 돌리면서 왼발 뒤꿈치를 허리를 따라 안쪽으로 돌린다. 동시에 오른손은 원을 그리며 위로 올리고, 왼손은 오른쪽 허리 앞으로 내린다.

4. 허리를 계속 왼쪽으로 돌리면서 왼손은왼쪽 넓적다리 옆으로 가게 하고, 오른손은 손끝을 눈썹높이로 세워 앞으로 밀어나간다. 동시에 왼발 끝을 안쪽으로 옮겨 딛는다.

※ 사진 좌에서 우로 보기


TT 포인트
발과 손의 움직임은 반드시 허리돌림을 따라야 하고, 어깨는 들리면 안 된다. 이는 폐와 심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가슴의 답답함을 해소한다. 또한 허리와 다리를 튼튼히 하고 혈압과 어깨결림에 효과가 있다.

동작지도 이찬
(사)대한태극권협회 명예회장 겸 총교련 / 세계태극권연맹 부주석 / 이찬태극권도관 총관장 저서: 30분 태극권 테라피 타이치(배우기 동영상첨부), 태극권 강좌, 정자태극권 외 다수


글 : 최윤호 기자. 모델: 이가인 사범(서울도장)

주요기사


오늘의 핫이슈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