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건강기획인터뷰] 내과(당뇨, 고혈압), 건강검진 - 안양 종합검진 병원, 김영득 원장을 만나다

  • Array
  • 입력 2011년 7월 13일 15시 35분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 손끝에 닿는 것들에 익숙하다. 너무 멀어 눈에 보이지 않는 우주, 너무 작아서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 같은 것들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지만 어딘지 멀고먼 남의 이야기 같기 만하다. 이뿐이 아니다. 너무도 가깝고, 작지 않은 크기지만 만져볼 수 없고, 눈으로 볼 수 없어 낯설고, 어색한 것이 있다. 바로 우리 몸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는 없지만 우리의 몸속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다.

생활환경의 변화가 거듭되면서 걷거나 뛰어야 할 일은 줄어들고, 원인모를 스트레스는 계속해서 쌓이고만 있다. 게다가 식생활의 변화까지 더해지면서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문제로 생명을 위협받는 사례가 늘어가고 있는데. 오늘은 소리 없이 찾아오는 당뇨와 고혈압, 내과질환에 대한 이야기와 이들을 잡아낼 수 있는 건강검진, 종합검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 몸속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 당뇨의 진단과 치료, 조기 발견과 제대로 된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살아 있는 지옥을 경험하게 한다는 뜻으로 ‘악마의 병’이라고 불리는 ‘당뇨’에 대해서 안양시 석수동에 위치한 건강검진, 종합검진을 전문으로 하는 내과인 안양세종의원 김영득 원장은 “당뇨는 인슐린의 절대적 또는 상대적 결핍으로 인한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등의 만성적인 대사장애와 이에 따른 만성적 혈관 손상을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이다”라고 설명한다. 이어 “당뇨병의 관리의 궁극의 목표는 당뇨병에 의한 질병 발생과 사망을 최소화하는데 있다”고 이야기 했는데, 당뇨병의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당뇨의 검진은 요당혈당검사, 당화혈색소검사, 임의당뇨검사, 공복시혈당검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김영득 원장은 “소변에서 당을 검사하는 요당 검사는 이미 당뇨병으로 진단된 환자가 당의 조절 유무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의미가 있을 뿐, 당뇨병의 확진을 위해서는 혈당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검사 결과, 정상과 당뇨 사이의 혈당치를 보이는 내당능장애의 경우에는 추후 당뇨병으로 발전될 소지가 높아 당뇨병의 위험군에 속한다”며, “이들은 각별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당뇨병을 조기에 발견 및 관리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당뇨병의 치료에 대해서는 “저혈당을 초래하지 않고 혈당을 정상으로 유지시키면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다”라고 설명했다. 당뇨병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체중조절, 인슐린, 운동, 식이요법이 치료의 중심이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도 호전이 되지 않을 때에는 혈당강하제를 사용하고, 이로도 충분한 효과가 없을 때 인슐린을 사용할 수도 있다. 당뇨의 검사와 치료가 까다롭고, 귀찮다고 여겨 진단을 게을리 하는 환자가 많은 편인데, 김영득 원장의 안양 검진센터에서는 ‘당뇨검사와 합병증 검사와 함께 당일 치료가 이어질 수 있는 종합검진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 고혈압과 위, 대장 질환, 지속적인 정기검사만이 건강유지의 비법이다!

당뇨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성인병으로는 고혈압이 있다.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과 치료를 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합병증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위험하다”는 것이 안양에 위치한 종합검진 전문내과 김영득 원장의 설명이다.

고혈압에 대한 이해를 위해 김영득 원장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심장의 수축과 확장으로 인해 혈관벽에 혈액이 미치는 힘, 압력을 수치로 나타낸 것이 바로 혈압이고, 일반적으로 고혈압이라고 진단 내려지는 수치는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고혈압에 해당하는 범위에 해당되지는 않더라도, 혈압이 비교적 높게 나온 경우라면 혈압관리의 필요가 있는 상황으로 검진센터에서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는 말도 덧붙였다.

눈에 보이지 않는 우리 몸속에 문제로는 당뇨와 고혈압 이외에도 다양한 질환들을 생각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 들어 식생활의 변화와 스트레스로 인해 위, 또는 대장질환과 같은 문제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은 편인데. “이러한 우리 몸속의 질환들은 내시경검사와과 혈액검사를 통해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다”고 이야기 했다. 또 김영득 원장의 병원 검진센터에서는 CT, 심장초음파검사 등 다양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첨단 장비를 통해 환자들은 원스텝 시스템으로 당일 내원으로 다양한 검사를 받아 몸속 건강을 체크 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김역득 원장은 인터뷰 후미에서 “스스로는 건강하다고 믿으면서 고혈압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지나오다가 결국 중풍으로 인해 장애를 겪게 된 환자를 만난 적이 있다”고 이야기 하며, “건강이라는 것은 너무 자신만만해 하면 안된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고, 많은 환자들에게도 이를 적극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는 우리 몸속 건강을 따뜻하고 진실된 마음으로, 세밀하게 검사하고, 정확한 진단과 신뢰할 수 있는 치료가 가능한 내과 전문의, 건강검진센터를 만난다면 긴 삶을 건강하고, 힘차게 살아갈 수 있는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인터뷰 자문 의료진]
안양 건강검진, 검진센터, 종합검진, 당뇨, 고혈압 전문 내과 김영득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