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삭제 NO! 라미네이트 업그레이드. 루미네이트/ 루미니어!

  • 입력 2008년 5월 30일 16시 22분


대학생이 되면서 외모에 부쩍 관심이 많아진 이모양. 피부관리, 체형관리뿐만 아니라 치아관리에 대해서도 요즘 관심이 대단하다. 치아교정이나 치아미백, 라미네이트, 잇몸성형 등 치아성형을 받고 이미지가 확 바뀐 또래 연예인들 때문이었다. 치과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느꼈던 이모양은 연예인들과 주위지인들의 치아성형 후 달라진 모습과 종전의 치과와는 다르게 친숙해진 요즘의 치과 분위기에 자신도 시술을 받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이모양은 청담동의 치과 여러 군데에서 온라인상담을 받다가 자신한테는 라미네이트 시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근데 라미네이트로 검색을 하다보니 루미네이트, 루미니어 등의 단어도 심심치 않게 등장하였다. 단지 이름이 다른게 아니라 라미네이트보다 업그레이드된 시술이라는데 이게 뭐지?

흔히 급속교정, 치아성형이라고 말하는 라미네이트는 앞니가 벌어지거나 치아가 작은 왜소치 이거나, 앞니가 깨진 경우, 치아 배열이 불규칙한 경우, 치아 크기가 다른 경우, 앞니의 모양이 이상한 경우에 시술하는데 시술과 함께 하얀 치아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치료 후 금기해야 할 음식물도 없고 다시 색이 바래져 재시술을 주기적으로 해야 하는 단점도 없다. 이 때문에 치아미백을 목적으로 시술 받기도 한다.

라미네이트는 “얇은 판을 씌우다”라는 의미로 인조 손톱의 개념과 유사하다. 즉, 원하는 모양과 색깔 형태의 치아 모양 세라믹 박편을 치아 표면에 부착시킴으로써 손상되거나 변형, 변색된 앞니를 정상적인 모습으로 복원하는 시술이다. 이는 원하는 모양과 색을 부여할 수 있어 매우 심미적인 치아성형 방법이다. 하지만 기존치아를 삭제하고 새로운 치아를 붙여야 하기 때문에 시술 후 이 시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다.

최근에는 이런 라미네이트의 단점을 보완하여 업그레이드된 루미네이트와 루미니어가 개발되어 치과에 보급되기 시작되었다. 루미네이트와 루미니어는 치아삭제를 하지 않거나 최소삭제를 하기 때문에 이 시림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 이 두 가지 시술의 차이는 무엇일까? 그 차이는 치아의 색상과(자연스러움), 탈락가능성에 있다.

청담동에 위치한 UCLA강남치과(www.uclawhite.com) 정해웅 대표원장은 “두 시술 모두 제품의 두께가 얇아 기존 치아 삭제 없이 부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마취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루미니어가 루미네이트보다 치아색상이 비교적 자연스럽고 시술 후 탈락 위험도가 적기 때문에 더욱더 이상적인 재료다.”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라미네이트로 치료하던 것을 모두 루미네이트 또는 루미니어로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자연스러운 투명도와 심미성과 내구성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적절한 디자인, 제작, 접착제의 선택과 접착술이 필요한데 어느 한 가지라도 미흡하면 자연감과 완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아래 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루미네이트, 루미니어는 라미네이트와 단지 이름만 다른 것이 아니다. 라미네이트는 기존 치아를 삭제하는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시간에 치아를 예쁘게 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그런 관심이 요즘은 업그레이드된 시술인 루미네이트와 루미니어로 옮겨가고 있다. 기존의 장점은 더 강화되고 단점이었던 치아 삭제가 없어지는 시술인 것이다. 치아삭제로 시술을 망설이던 이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도움말=UCLA강남치과(유씨엘에이강남치과)(www.uclawhite.com) 정해웅 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