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성형 라미네이트의 부작용

  • 입력 2008년 5월 14일 16시 15분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치아성형의 하나인 라미네이트 시술은 치아교정과 미백을 급히 필요로 할 경우에 시행하는 급속 교정술로서 효과가 뛰어나며, 치아의 형태에 이상이 있거나, 약물이나 불소로 인한 변색이 심한 경우, 앞니 사이가 벌어지거나 치아가 회전된 경우, 마모 등으로 모양이 예쁘지 않은 경우 등에 고려해 볼 수 있는 효과적 심미 치료법이다.

심미 치료의 한 방법인 라미네이트라는 것은 치아교정에 쓰이는 얇은 도재판을 말한다.

시술 방법은 치아교정 시에 교정할 치아를 얇게 삭제한 뒤에 라미네이트를 붙여주는 방법으로 기존 치아의 삭제량을 효과적으로 결정하고, 치아에 정밀하게 세라믹을 접착하는 방법이다. 이 시술은 비용이 다른 교정에 비해 비교적 경제적이고 시술시간이 짧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런 라미네이트에 대한 장점이 알려지고 유명 인사들이 라미네이트 시술을 받는 모습을 접하게 되면서 라미네이트를 이용한 급속교정을 받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급속하게 늘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한 치과의 자료에 의하면 라미네이트를 시술 받은 많은 사람들의 대부분이 시술 후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지만 시술환자 모두가 만족하지는 못 한 걸로 조사되고 있다.

라미네이트 시술 후 불만족을 나타나게 된 환자들의 대부분의 이유는 한가지. 치아가 시리다는 것이다. 치아에 도재판을 붙이기 위해 기존 치아를 삭제하게 되는데 후에 삭제된 치아에 시린 증상이 나타나게 된 것. 미용적으로 아름다워진 치아가 만족스럽지만, 치아에 시린 증상이 나타나게 되자, 시술을 받은 사람들은 기존치아를 삭제(마모)한 것에 대해 우울감 마저 생긴다는 것 이였다.

이처럼 라미네이트는 빠른 시간에 앞니를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기존치아에 손상을 주어 이가 시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최근에 라미네이트의 단점을 보완하여 업그레이드된 루미네이트가 개발되어 치과에 보급되기 시작되었다. 또한 루미네이트는 라미네이트 시술이 힘든 경우(위, 아래 치아의 교합이 너무 긴밀하거나, 아랫니가 윗니보다 나온 부정교합의 경우, 치아 마모가 심할 경우)에도 시술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 루미네이트 시술에 대한 관심이 더욱더 높아질 것이 예상되고 있다.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단순히 치아 사이가 벌어지거나 잇몸이 내려가 공간이 보이는 경우, 다른 치아에 비해 유난히 작은 왜소치인 경우, 옥니처럼 치아가 안으로 들어간 형태를 개선키 위해서는 치아 삭제가 거의 없는 무삭제 라미네이트, 즉 루미네이트가 가능하다.

루미네이트는 라미네이트를 제작할 때 투명도를 조절하여 원하는 치아색과 모양, 강도를 얻을 수 있게 라미네이트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것을 의미한다.

신소재 치과 보형물인 루미네이트는 치아의 임프레션(본)을 뜬 다음 한 번 더 내원해 즉시 부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머리카락 한 올 굵기 정도의 초박형이지만 기존 보형물에 비해 약 3배 정도의 강도를 가지고 있어 반영구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라미네이트의 경우 두께가 0.8~2㎜ 정도인 것에 반해 루미네이트는 0.2~0.4㎜ 정도로 매우 얇아진 것이 특징인데, 무엇보다 치아 삭제를 최소화하기 때문에 국소 마취가 필요 없고, 치료 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이가 시린 증상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자연 치아는 물론 크라운(금니) 등에도 덧씌울 수 있고, 또한 원하지 않을 경우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 것도 가능하다.

청담동에 위치한 UCLA강남치과 정해웅 대표원장은 “루미네이트로 치아성형 시 금기해야 할 음식물도 없고 다시 색이 바래져 재 시술을 주기적으로 해야 하는 단점도 없고 환자가 원할 경우 루미네이트만 간단히 제거하는 것으로 원래치아로 되돌아 갈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이 많은 재료”라고 말한다.

하지만, 라미네이트로 치료하던 것을 모두 루미네이트로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자연스러운 투명도와 심미성과 내구성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적절한 디자인, 제작, 접착제의 선택과 접착술이 필요한데 어느 한 가지라도 미흡하면 자연감과 완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아래 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의료기술이 점점 발달함에 따라 과거의 시술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시술법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다. 그만큼 우리는 과거에 비해 의료적인 면에서 많은 혜택을 보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미용적인 기술이든, 기능적인 기술이든 의료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우리의 삶 또한 같이 업그레이드 될 수 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 과거의 시술이 업그레이드 되면 될수록 가장 큰 혜택을 보는 것은 바로 환자들. 의료기술이 계속 발달되는 이런 소식을 들으면 반가운 이유가 그 때문이다.

* 도움말 : UCLA강남치과(유씨엘에이강남치과) 정해웅원장 (http://www.uclawhite.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